메뉴

인제대 김성수 총장 ‘논문 표절’ 논란

교수평의회 “표절로 연구비 수령”

기사입력 : 2018-12-10 22:00:00


이달 초 우여곡절 끝에 인제대 총장이 선출됐지만 신임 총장에 대한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졌다. 내부에서는 선출 과정 공개와 함께 총장 임용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인제대 교수평의회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지난 4일 선출된 제7대 김성수(59·공공인재학부 정치외교학과 교수) 총장의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메인이미지인제대 김성수 총장

평의회는 “김 총장은 교수로 재직하면서 하나의 논문을 복제하다시피 하여 여러 편의 논문을 만들었다”며 “교내연구비 및 학술진흥재단 연구비를 부당 수령했음에도 적발되지 않고 지나갔다가 총장 후보로 나오면서 뒤늦게 비리가 폭로된 인사”라고 지적했다.

이들이 제기한 의혹은 김 총장이 지난 1999~2006년 작성한 ‘동북아시대의 다자간 환경협약에 관한 연구(1999)’ 등 논문 4편이다. 평의회도 해당 내용을 제보자를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제보자가 김 총장의 논문 4편을 논문 표절 검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결과 24~94%까지 유사도 표절률이 나왔다고 평의회는 주장했다.

김 총장이 발표한 논문 3편은 교내 연구비, 한 편은 학술연구재단의 연구비로 수행했다고 이들은 지적했다. 교내 연구비의 경우 300만원 안팍, 학술진흥재단 연구비는 500만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평의회는 김 총장에게 총장직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인제학원 이사회에 지난 총장 후보 검증 및 선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결격 후보의 총장 임용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대학을 찾았지만 만나지 못했다.

다만 김 총장은 10일 취임사에서 “(총장직에 지원하며) 과거 논문들을 살펴봤고 10여년 전 출전을 밝히지 않았던 부주의를 발견해 총추위에 스스로 알려드렸다”면서 “과거에는 관행상 용인되던 일이었지만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부끄러운 일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표절 논란과 관련해 학교법인 측은 “적법하고 정당한 절차를 통해 선출된 총장이다”며 “특별한 사정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별도의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기원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기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