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본격 추진

도, 최종보고회서 추진안 논의

부산대 양산캠퍼스·김해 일대

기사입력 : 2018-12-10 22:00:00


경남도가 대통령 지역공약인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경남도는 10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용역 최종보고 및 향후 지역공약 추진방안에 대한 토의 등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메인이미지
10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용역 결과,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으로 생명안전환경센터,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장기센터 구축, 천연물임상지원센터 구축사업, 저온플라즈마 바이오헬스센터 등은 장기추진과제로 선정했다.

김해지역은 정밀의료기반 암 나노 표적광학진단/치료 산업화 시스템 구축, 차세대 현장형 다중 체외진단기기센터 구축, 치의학 융합산업지원센터 건립 등 15개 사업을 발굴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7월 19일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확정된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사업은 의생명 교육 연구시설과 병원 기반의 산·학·연·병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구축해 동남권을 중심으로 한 항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앞서 경남도는 경남의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항노화산업을 추진하기 위해 실행과제를 구체화하는 한편 양산시, 부산대학교와 함께 동남권의생명특화단지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및 신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을 지난 3월 12일 착수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는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 강호동 양산부시장, 김휘택 부산대학교 의무부총장, 신용일 지역공약 협의체 위원장을 비롯한 부산대학교, 양산부산대학교 병원, 지역공약추진협의체 위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이번 용역을 통해 선정된 사업들이 충실히 추진된다면 현재 김해와 양산에 이미 구축돼 있는 의생명 관련 기반시설들과 함께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향후 경남이 동남권 의생명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는 전환점이자 새로운 미래먹거리 산업을 창출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