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우체국 상시집배·택배원 2252명 공무원 전환

국회 본회의서 관련 예산안 통과

집배원 증원은 예산 삭감돼 무산

기사입력 : 2018-12-13 07:00:00


우정사업본부가 상시 계약집배·택배원 2252명을 내년에 공무원으로 전환키로 했다. 집배노동자들은 역대 최대 규모로 정규직 전환이 이뤄진 데 대해 환영하면서도 집배원 증원 예산은 국회에서 삭감돼 아쉬운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12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상시 계약집배·택배원 국가공무원 전환 예산과 우정실무원·특수지계약집배원 명절보로금 인상액이 포함된 정부 예산안이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내년에 2252명이 공무원으로 전환된다. 이는 한 해 공무원 전환 인원 중 역대 최대 규모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당초 내년부터 2022년까지 이들을 공무원으로 전환할 방침이었지만, 국회에서 4년치 예산을 내년 예산으로 모두 반영하자 내년까지 마치기로 했다. 부산지방우정청(경남, 부산, 울산)에는 250여명의 상시 집배·택배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지방우정청별 전환 규모는 발표되지 않았다.

집배원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최대 규모로 공무원 전환이 이뤄지게 됐지만, 집배원들의 과중한 노동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증원은 미뤄지게 됐다.

우정사업본부 노·사와 민간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에 따르면 집배원들의 연간 노동시간은 2745시간으로 국내 임금노동자 평균인 2052시간보다 연평균 693시간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추진단이 주52시간근로제에 대비해 정규직 2000명을 늘려야 한다고 권고한 내용에 따라 내년 집배원 정규직 1000명 증원을 위한 예산을 우본이 국회에 제출했지만 삭감당했다.

이에 대해 집배노조 창원우체국지부 관계자는 “상시 계약집배·택배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공무원 전환은 환영한다”면서도 “인력이 부족해 집배원들이 인정받고 있는 초과근무 시간보다 실제 초과근무 시간이 훨씬 더 많지만 수당은 제대로 받고 있지 못할 정도로 충원이 시급한데, 정작 이 부분이 빠져 실제 노동환경 개선으로는 연결되지 않을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과도한 업무량이 원인이 돼 지난 10월 진주, 8월 거창에서 업무 중 교통사고로 집배원이 순직하는 등 올해 전국에서 17명의 집배원이 근무 중 교통사고나 뇌출혈, 심근경색 등으로 사망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 관계자는 “집배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노동시간 단축, 토요 택배 폐지, 제대로 된 시간외수당 지급, 인력 충원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영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