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마산 복합행정타운, 공공기관 유치가 관건

기사입력 : 2018-12-17 07:00:00


10년 넘게 끌어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성동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최근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이 조건부 가결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된 것이다. 복합행정타운은 경남도가 지난 2007년 혁신도시를 진주시로 보내는 대신 보상 차원으로 옛 마산 시내에 흩어진 행정기관과 업무시설을 회성동으로 모은다는 명분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추진돼 공공기관 이전이 무산됐고, 그린벨트만 해제되면서 주변 지가 상승에 따른 부작용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 심의 결과는 복합행정타운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의미다. 회성동 일원에 활력을 불어 넣을 희소식임이 분명하다.

여기까지 오게 된 데는 창원시와 자신의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의 공을 부인할 순 없다. 기존안과 달리 변경안에는 ‘법원, 지검, 소방·치안센터’ 등 공공기관 대거 유치와 공공주택·임대주택 확대를 통해 공공성은 물론 경제적 타당성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법원행정처로부터 창원지법 마산지원과 창원지검 마산지청 이전지역으로 복합행정타운을 주요 후보지로 이끌어 낸 것은 이번 가결에 결정적 도움이 됐다. 이미 한전 마산지사와 한전 KDN 경남지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 마산장애인복지관이 이전을 확정했고, 마산회원구청, 소방안전복합체험관은 시 자체적으로 건립할 예정이라 그동안 지역민들이 겪었던 상실감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가 가능하게 됐다.

복합행정타운 조성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근 내서와의 연결고리가 돼 마산회원구가 지속가능한 도시지역으로 탈바꿈할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중앙도시계획위가 이번 가결에 공공기관 유치 확대 등 공공성 강화와 공동주택 적자 개선 방안 마련 등의 조건을 달았다. 다시 신발 끈을 맨다는 각오가 중요하다. 당장 추진 중인 공공기관 유치가 관건이다. 사업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민·관의 노력도 요구된다. 지난 세월 중앙도시계획위가 공공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두 차례나 부결했던 기억은 반면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