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낙동강 수질개선에 1626억 투입

■ 경남도 내년 주요 환경 대책은

하수처리장 확충·오염하천 개선 등 2월부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도

기사입력 : 2018-12-18 22:00:00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수질오염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녹조발생 대응을 위해 내년도 낙동강 수질개선사업에 1626억원이 투자된다. 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비상저감조치가 내년 2월부터 경남에서도 시행된다.

경남도는 내년도 환경산림 관련 예산을 재난상황에 준하는 미세먼지 관리 강화와 낙동강 수질 개선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낙동강 수질개선= 낙동강 수질개선 주요사업은 1534억원을 투자해 하수처리장 41개소, 하수관로 34개소 및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3개소 등 환경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의령천, 양산천 등 9개소에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메인이미지
자료사진./경남신문DB/

수질오염원 중 토지계 및 축산계의 비점오염원이 총인 기준 86.6%를 차지하고 있어 비점오염 저감에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강우 시 농지·축산 밀집지역, 오염지천 및 도심 지역에서 유출되는 비점오염 저감사업 21개소에 92억원을 투자한다.

농업·가축분뇨 관리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는 등 비점오염원 저감 수질개선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환경부로부터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김해·양산시에 대한 관리대책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도 추진한다. 창녕군 계성천 유역, 김해 화포천 유역에 대한 기초조사를 통해 농업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신규 지정을 추진한다.

도시 비점오염 저감을 위해 김해 물순환선도도시 등 5개소에는 빗물의 침투·저장·재이용을 증가시켜 비점오염원을 줄이는 그린빗물 인프라를 구축하고, 강우 시 초기 오염물질 하천 유입 차단을 위한 저류형 시설 4개소를 설치한다.

또 가축분뇨의 부적정 보관·처리·배출 차단을 위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농·축산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가축분뇨 퇴·액비 살포 관리 요령과 비점오염원 저감 교육·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비점오염원 저감 사업 확대를 위해 비점오염원 관리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해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낙동강 녹조 발생에 대비해 낙동강 본류 3개 지점과 취·정수장 12개소의 수질을 연중 모니터링하고, 하절기에는 하수처리장 183개소의 녹조발생 주요 요인인 총인(T-P) 방류수 수질도 강화 운영한다.

윤경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낙동강의 근본적인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낙동강수계 부산·대구·울산·강원·경북·경남 6개 시·도의 공동 책임과 노력이 중요하므로 환경부의 낙동강 대권역 물환경관리계획 추진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수질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세먼지 관리 강화= 도는 2022년까지 연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를 38㎍/㎥,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18㎍/㎥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등 기존 7개 분야 19개 과제 5239억원의 사업비를 8개 분야 28개 과제 6868억원으로 확대했다.

먼저 초미세먼지(PM-2.5) 고농도 시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시범운영,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다량 대기배출사업장 및 비산먼지 발생 건설공사장의 조업단축 등 수도권에서만 시행하던 비상저감조치를 2019년 2월부터 시행한다.

또 도내 미세먼지 배출량 40%를 차지하는 발전분야의 실질적 저감을 위해 미세먼지 배출량 전국 최고 수준인 삼천포화력 5, 6호기를 봄철(3~6월)에 일시 가동 중단하고, 탈황·탈질 시설의 신설 및 보완, 발전소 지역배출허용기준 강화, 저탄장 옥내화, 발전소 주변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을 추진한다.

생활주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2020년까지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 100% 달성, 소상공인 LPG 1t 화물차 신차교체 보조,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개선사업 등을 신규로 추진한다.

이종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