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9년 도내 주요 공연 미리보기 ① 창원시립예술단

100여회 공연 ‘예술로 행복한 창원’ 만든다

창원시민의날 축하공연·광복절음악회

기사입력 : 2019-01-10 07:00:00
메인이미지
창원시립교향악단


경남 문화예술단체와 공연장들은 올해에도 알찬 무대를 준비하고 있다. 진주시립예술단은 그동안의 부침을 딛고 정기연주회 계획을 발표하며 운영 정상화 기틀을 마련하고 창원시립예술단은 학교와 공장 등 찾아가는 공연을 늘려 예술로 시민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건넬 예정이다.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도내 주요 문화예술단체와 공연장이 마련한 주요 공연을 소개한다.


메인이미지
창원시립합창단

창원시립예술단은 올해 ‘예술로 행복한 창원(Happy Changwon with Arts)’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시민들의 삶을 더욱 행복하고 아름답게 누릴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정기공연과 기획공연, 찾아가는 음악회 등 100여회의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김대진 음악감독·상임지휘자가 이끄는 창원시립교향악단은 8회의 정기연주회와 청소년협주곡의 밤, 가족음악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 오는 17일 ‘드보르자크-신세계로부터’ 공연으로 희망찬 새해의 첫 무대를 연다. ‘차이콥스키, 로미오와 줄리엣’과 ‘슈트라우스,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 웅장한 관현악의 진수를 만날 수 있는 8회의 정기공연도 기획돼 있다.

또 세계적인 연주자들을 초청해 시향과 협연, 수준 높은 무대를 선보인다. 4월에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전국 교향악축제에 참가해 창원시향의 뛰어난 연주력을 전국에 뽐낼 예정이다. 이 밖에도 차세대 음악인들을 위한 ‘청소년 협주곡의 밤’, ‘라이징아티스트’와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음악회’가 이어진다. 또 3·15의거 창작오페라 갈라콘서트 등을 열어 지역 민주화 역사를 예술로 승화한 의미 있는 무대를 만들 계획이다.
메인이미지
창원시립무용단

창원시립합창단은 이달 내 신임 상임지휘자를 선임해 한층 더 안정적이며 품격 높은 합창 선율을 선사할 예정이다. 오는 2월 22일 신임 지휘자가 합창 명곡들을 골라 181회 정기연주회에서 데뷔 첫 무대를 선보인다. 올해 친숙한 애창가요와 올드팝송 등 추억의 노래를 편곡한 대중적인 프로그램 연주회도 구상하고 있다.

창원시립무용단은 노현식 예술감독·상임안무자의 안무로 마산에서 일어난 한국 현대 민주주의 운동의 시초이자 4·19혁명의 초석이 된 3·15의거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 관객을 만난다. 뮤지컬 요소를 가미한 무용 작품으로 3·15의거의 생생한 느낌과 그들의 정신과 휴머니즘을 엿볼 수 있는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5월 가정의 달에는 창원지역의 명무와 창원시립무용단이 의기투합한다. 한국 전통춤이 가진 흥과 멋으로 관객의 마음까지 울려 춤의 파장을 전하는 신명 나는 춤판을 선사한다.
메인이미지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연숙 상임지휘자가 이끄는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은 두 번의 정기연주회로 시민들을 맞는다. 또 중국 동릉시, 마안산시와 한·중 교류음악회를 창원에서 개최하고, 일본 오가키시에서 열리는 한·일 교류음악회에 참여해 창원의 음악을 세계에 알린다. 또한 2019 창원청소년합창페스티벌을 창원에서 개최하고, 전국시립소년소녀합창제에 참여하는 등 다른 지역의 청소년들과 음악 교류와 소통의 무대를 가진다.

시립예술단원들이 함께 마음을 맞대는 대형 공연도 기획하고 있다. 창원시민의날 축하공연, 광복절음악회, 송년음악회 등 대규모 합동 공연을 개최하고, 내년 3·15의거 60주년 기념을 위해 준비 중인 창작오페라 3·15의거 갈라콘서트도 선보인다. 또한 시민의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찾아가는 음악회’와 ‘스쿨클래식’, 가족의 사랑과 화목을 도모하는 ‘가족음악회’를 통해 예술로 행복한 창원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안병삼 창원시립예술단 기획팀장은 “올해는 큰 무대보다 노동자와 사용자, 학생 등 일상에 지치고 생업으로 고된 시민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건네는 공연 준비에 역점을 두고 있다”며 “창원이 예술로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시립예술단원 모두 수준 높은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민주 기자

메인이미지
창원시립예술단 2018 송년음악회.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민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