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0년 국립공원에 묶인 남해군민 불편 풀어보자”

군, 상설협의체 구성 주민 애로 수렴

환경부·한려해상공단 등에 건의키로

기사입력 : 2019-01-10 22:00:00


남해군이 한려해상국립공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민관합동 상설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군은 지난 9일 군청회의실에서 주민 대표 등 27명의 협의체 구성원과 장충남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 조정을 위한 남해군상설협의체 회의를 열었다.

메인이미지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 조정을 위한 남해군상설협의체 박삼준(가운데) 대표와 부대표 4명./남해군/

협의체는 이날 대표에 박삼준 전 남해군의회 부의장을, 부대표에 공원구역에 해당하는 이동·상주·고현·설천면 등 4개 면에서 각 1명씩 선출했다.

협의체는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 공원구역 조정 시 반영할 사항인지, 제도개선 사항인지 세부적으로 분류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논의 후 결정된 사항은 환경부, 한려해상국립공원공단 등 해당 기관에 건의할 계획이다.

장충남 군수는 “남해군상설협의체는 공원 내 다양한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번의 주민 간담회를 거쳐 어렵게 구성된 만큼 협의체가 제 역할을 다하려면 구성원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10년 만에 이뤄지는 환경부의 제3차 국립공원구역 조정에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해군은 한려해상국립공원 전체 면적 가운데 7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지난 50여년간 재산권 행사에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김재익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익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