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 지역수산물 국제인증 취득 추진

ASC, 할랄 등 친환경 수산물 국제인증으로 수출경쟁력 강화

기사입력 : 2019-01-17 18:14:34

창원시는 지역수산물의 '책임있는 친환경 수산물 생산 및 수출'을 위한 국제인증(ASC, 할랄 등) 취득 지원으로 수산물 양식어장 및 가공업체의 수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17일 밝혔다.

2019년 지역수산물 국제인증 취득사업에 대한 홍보 및 수요조사를 거쳐 대상자를 선정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ASC, 할랄 등 국제인증을 중심으로 인증심사비, 등록비, 컨설팅 비용 등 인증 취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ASC인증은 일본, 미주, 유럽의 소비자들에게는 친숙한 인증으로 대형할인마트, 유명 호텔 등에서 포장지에 부착된 식별 코드를 통해 생산·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해외 바이어들의 선호도가 높다. 또 할랄 국제인증은 세계 인구의 약 23%를 차지하는 무슬림 인구의 지속적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무슬림 시장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어 무슬림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창원시는 지역 대표 수산물인 피조개, 홍합 등 양식어장과 가공공장을 연계한 친환경 수산물 유통 ASC인증을 비롯, 중동 및 동남아 할랄 시장 개척을 위한 할랄인증 등 국제인증을 추진해 안정적인 수산물 유통망 확보 및 해외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 할 계획이다.

허성무 시장은 "창원시 수산업계에 ASC, 할랄 등 국제적 위상을 가진 국제인증 취득 지원을 통해 수산물 수출거래선 다양화, 해외바이어 확대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