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통시장·상점가에 올해 5370억원 지원

정부, 작년보다 예산 1616억원 늘려

시설·주차 1751억, 경영 1701억원 등

기사입력 : 2019-01-17 22:00:00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권영학)은 올해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에 지난해보다 1616억원 늘어난 총 537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시설·주차분야에 1751억원, 경영분야에 1701억원 등이다

이와 관련, 주차환경 개선, 안전시설 강화, 복합 청년몰 조성 등 전통시장 경영 및 시설현대화사업 참여 희망시장을 오는 2월 28일까지 모집한다. 다만 시장경영바우처지원,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 노후전선 정비 사업 등은 2월 18일까지다.

메인이미지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올해 전통시장 지원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자영업 성장 혁신 종합대책’과 연계해 ‘지역밀착 생활형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복합청년몰 조성 등 지속 성장 가능한 상권 육성’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특히 기존 중앙정부가 주도해 왔던 사업방식을 정책 수혜자인 상인이 주도하는 지원체계로 전환해 이들의 자체역량과 자생력을 강화를 유도한다.

전통시장의 시설현대화, 주차환경개선사업 등에 대해선 디자인 공모를 의무화해 지역의 문화·역사·시장특색 등을 반영,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하도록 돕는다. 또 기존 지원책에 대해 수혜를 받지 못한 전통시장은 우대 지원대상으로 포함한다.

세부적으로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전통시장의 편의성 확충에 주력해 편의시설·주차장 등 지역밀착 생활형 SOC 확충을 중점 추진한다. 2022년까지 주차장 보급률을 100% 수준으로 확대하고 올해 신규 건립된 45곳을 포함해 109곳의 시장을 지원한다.

또 시설현대화 사업에서는 전국 16곳에 124억원이 투입되는 태양광 전력사업과 게스트하우스, 빈점포 활용 복합문화공간 조성 등 시장 내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과 공유경제 확산 사업도 반영해 추진한다. 아울러 화재를 막기 위해 무분별한 전기배선 및 노후화가 심한 장옥형, 상가주택 복합형 시장 중심의 노후 전기설비 개선을 지원한다. 화재안전 강화를 위해 공용구간 239곳에 275억원, 개별점포 57곳에 91억원을 투입한다.

영업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복합청년몰은 올해부터 입지제한 완화, 신개념 복합청년몰 도입, 지역커뮤니티 연계 강화 등의 지원을 받게된다. 시장 내에서 오픈 상점가(예정지)로 입지제한을 완화, 폐공장·농협창고·폐극장 등을 활용한 ‘테마형 청년상점가’ 조성을 지원한다. 또 청년상인의 시장 안착 및 지속성장을 위한 사후관리 지원도 강화한다.

이와 관련 청년몰 활성화지원에 1년 3억원, 확장지원에 1년 10억원, 청년몰-대학협력 지원에 1억원 등의 예산이 사용된다. 청년상인 사후관리 지원방법은 청년상인 도약지원, 백종원식 컨설팅 도입, 가업승계 및 인턴숍 등이며 이를 통해 성공상인 경영노하우를 전수한다.

정책 수혜자인 상인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상인주도형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도 도입된다. 이를 통해 △내역사업간 예산 칸막이 제거 △수요자 필요에 따른 서비스분야 및 수행기관 선택 등이 가능해진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상인·고객이 주도하는 상향식 프로젝트 방식으로 개편하고 성과 지속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후관리 등급제가 시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남중기청 홈페이지(www.mss.go.kr/site/gyeongnam),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 기업마당(www.bizinfo.go.kr)를 참조하면 된다.

이명용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