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진주 삼성교통 파업, 시민 납득하겠나

기사입력 : 2019-01-22 07:00:00


진주시 최대 시내버스 운수업체인 삼성교통노조가 어제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가 시민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진주시가 표준운송원가 소급지급 약속을 어겼다는 것이 이번 파업의 불씨로 시민불편이 장기화될지 심히 걱정이다. 대중교통을 담보로 한 파업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그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올 것이 불 보듯 뻔해서다. 진주 시내버스의 41%로 절반에 가까운 대수를 운행하는 업체의 파업이라 여파가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용자의 대다수인 학생 등하교는 물론 애꿎은 시민들에게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시는 파업 당일 전세버스 100대 투입 등 모든 행정력을 집중했다. 하지만 시가 대체수단을 아무리 투입한다 해도 원활한 수송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표준운송원가 소급적용지급 문제를 놓고 시와 노조 측의 주장이 팽팽하다. 삼성교통 노조는 지난해부터 표준운송원가가 최저임금에도 못 미친다며 재산정을 요구했다. 한마디로 생존권을 보장해달라는 입장이다. 반면 시는 2017년 총액을 재정지원금으로 하면 4개 업체가 자율경영 체계를 갖추기로 해 지원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영상 적자를 시민혈세로 메우는 것은 적절하지 못함을 강조하고 있다. 시는 삼성교통 외 3사는 최저시급 규정을 지키면서도 흑자경영을 했다고 밝힌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중교통인 시내버스는 승객이 적은 노선이라도 손해를 감수하고 운행한다. 막대한 시민세금을 지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시내버스업계의 만성적인 경영난과 저임금 실태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는 풀어나가야 한다. 삼성교통 파업의 경우 쟁점이 첨예하게 대립돼 합의점을 찾기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운행중단을 볼모로 삼는 것은 비판적일 수밖에 없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 무엇보다 파업기간이 지속되면서 일어날 불편과 고통을 시민들이 겪어야 할 이유는 없음을 강조한다. 4개의 시내버스 회사 중 노동자 자주관리기업인 삼성교통만 적자가 났는데도 파업을 하는 것을 시민들이 납득하지도 않을 것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