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찾은 김부겸 장관 “서부경남KTX 차질 없을 것”

경제진흥원 설립 등 적극 지원 약속

“흔들리지 말고 도정에 집중해달라”

기사입력 : 2019-02-15 07:00:00
메인이미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가운데)이 14일 도청을 방문해 박성호(오른쪽) 권한대행과 문승욱(왼쪽)경제부지사와 현장소통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경남도청을 방문해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경남도정에 힘을 보탰다.

김부겸 장관은 이날 경남도가 건의한 내용 중 경제진흥원 설립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건의는 부산과 좀 더 상의해 시민 서명을 받는 등 지역가치를 올리는 작업이 선행돼야 하며 공동체간의 합의가 되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특별교부세 지원 건의 사업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김해신공항 관련 문제는 “민감한 부분이며 제 선거구(대구)도 연관된 문제라 뭐라 말하기가 어렵다. 다만 갈등이 심각하면 국가가 갈등을 관리하는 수준에서 접근할 것이다”며 원론적인 답변에 머물렀다.

김 장관은 경남도가 건의한 사업에 대해 한 가지씩 언급하며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김 장관은 행안부 업무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타 부서 업무는 정확하게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에 대해서는 김 지사가 자리를 비웠다고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이에 박성호 권한대행이 복선 문제, 종점 연장 등 기본계획 단계에서 지역의견이 수렴되어야 하는 사항이 있다고 밝히자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이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경남도가 건의한 도정 현안 세부내용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사전절차 조기이행, 진해 대형항만 구축 및 배후단지 조성, 김해신공항 쟁점사항 검토, 스마트공장 및 스마트산업단지 구축, 국도 5호선 해상구간 조기착공 및 노선연장, 고용·산업 위기지역 연장, 지자체 업무추진비 제로페이 결제 허용, 경제진흥원 설립,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 지방 미분양 해소대책 등 10개 사업이다.

재정건의사업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통영 산양~세포 간 도로 확·포장공사 20억원과 황매산 연결도로 확포장 공사 10억원 지원을 건의했고, 어민 소득증대를 위한 신품종 육성용 친환경 약식시설 건립비 10억원 지원도 추가로 건의했다.

박성호 권한대행은 “경남도정이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상황이다. 전 공무원이 한마음이 되어 도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남 경제 재도약과 경제·사회·도정 3대 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손에 잡히는 보따리를 내놓지 못해 미안하다. 김 지사의 갑작스러운 부재로 인해 힘이 들겠지만 공직자들이 도정에 차질이 없도록 받쳐줘야 도민들도 신뢰를 한다”며 “흔들리지 않고 도민을 위해 헌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장관은 도의회를 방문해 의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경남의 발전을 위해 의회 협조를 요청했다. 또 경남지방경찰청을 방문해 현안 업무보고를 받은 뒤 112 종합상황실을 찾아 일선 경찰관들을 격려했다.

김 장관은 지난 2017년 8월 한경호 권한대행 시절 취임 후 광역시·도 중 경남도를 처음으로 공식방문한 바 있다. 이종훈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