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하동 고전면민 “화력발전기금 유용” 반발

前 발전협의회장, 공금 유용 의혹

목욕권 1만장 발행 친인척 지원

주민 “사용 안한 목욕권 예산 집행”

기사입력 : 2019-02-15 07:00:00


하동화력발전소의 석탄재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피해에 대한 보상 성격으로 지원되는 발전기금을 관리하는 지역 발전협의회의 전임 회장이 발전기금으로 친인척들을 지원하는 등 기금 집행에 의혹이 많아 면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화력발전소 반경 5㎞ 이내 지역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발주법)’에 따라 지원하게 돼 있는데 하동군 고전면은 이에 해당돼 매년 발전기금을 지원받고 있으며, 이 기금은 공금의 성격으로 고전면발전협의회가 관리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2년간 고전면발전협의회장을 지낸 박모(하동 A요양원 대표이사)씨는 2017년 고전면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목욕비를 지원한다며 한 장당 2500원인 목욕권 8770장을 발행해 1인당 10장씩 지급했다. 그러나 이 목욕권은 노인들의 여러 사정으로 사용하지 못했는데도 전체 사용한 것으로 비용을 지급했으며, 심지어 발행하지도 않은 목욕권 1300장 정도를 추가시켜 전체 1만장의 목욕권에 발전기금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고전면 전도마을 노인회장 B씨는 거동불편노인 환불금 명목으로 목욕권 100장을 반납하고 현금 25만원을 수령한 것으로 협의회 서류에 돼 있다. 그러나 B씨는 “돈을 받은 적도 없고, 영수증에 도장을 찍어준 적도 없다”며 “당시 상당수 노인들이 목욕권을 사용하지 않았던 만큼 발전협의회의 서류는 조작된 것이다”고 주장했다.

고전면 일기마을 C어르신은 지난 2017년 발전협의회 서류에 목욕권 40장을 제출해 10만원을 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 여기에 대해 C어르신은 “당시 아내 몫까지 20장을 받아 3장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기한이 지났다는 말을 듣고 목욕탕에 그냥 줬다”고 말했다.

고전목욕탕은 하동군이 면민들을 위해 10억여원을 들여 건립 후 민간에 위탁운영을 맡겼는데, 전 발전협의회장인 박씨의 남동생들이 차례로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박씨가 동생들을 돕기 위해 목욕권 발행과 지출에 관여한 것으로 면민들은 보고 있다.

특히 목욕권 회수에 대한 비용을 위탁운영자가 아닌 박 전 회장의 여동생 계좌로 990만원을 송금한 것으로 확인돼 공금의 편법 사용과 유용 의혹을 가중시키고 있다. 김재익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익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