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퀴즈 사자성어 (274)

기사입력 : 2019-02-19 07:00:00
메인이미지


A. 서너 사람이나 대여섯 사람씩 떼를 지어 여기저기 다니거나 무슨 일을 하는 모양 * AABB 모여서 수군거리다. B. 원앙새가 자웅(雌雄)이 언제나 붙어 다니고 떨어지지 않는 데서 나온 말로 좋은 금실을 맺는다는(契) 뜻. 부부 사이의 정이 매우 두터움 * OO之O. C. 수행, 기도, 참회 따위를 목적으로 세 걸음 걷고 한 번 절하면서 가는 일 * 티베트에는 오체투지의 三OOO를 하며 라싸의 포탈라 궁까지 순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D. 의욕이나 자신감이(士氣) 충만하여 굽힐 줄 모르는 씩씩한 기세를 떨쳐 일으킴. 격려나 포상, 휴가, 보너스, 상금 등을 줘 용기를 북돋워 줌 * 振作: 떨쳐서 일으킴. E. 세종 16년에 만든 해시계. 전체가 반구형의 대접과 같은 모양이며 동지에서 하지에 이르는 이십사절기를 13선의 계절선으로 나타내었다. 수직선으로는 시각선을 그었고 시표는 북극을 향하여 비스듬히 세워졌다. 앙부일영(仰釜日影) * OOO晷 (晷: 해 그림자 구). F. 물을 등지고(背) 적과 싸울 진을 치는 진법(陣法).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비하는 비장한 각오를 비유 * OO之O의 각오로 임한다. G. 비둘기들이(鳩) 머리를 모으듯이, 여럿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는 회의. 구수협의(鳩首協議) * 회장단이 모인 OOO議는 자정까지 끝이 나지 않았다. H. 경치(산과 내)가 옛 모습 그대로 변하지 않음 * 依舊: 옛날 그대로 변함이 없다 * OO은 OO하되 인걸은 간데없다(冶隱 吉再).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2월 25일까지 이메일(san@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273회 정답

무신불립(無信不立). 전광조로(電光朝露). 불감생심(不敢生心). 회전목마(回轉木馬). 화생방전(化生放戰). 조심조심(操心操心). 화조풍월(花鳥風月). 밀월여행(蜜月旅行)

▲제273회 당첨자

△김남기(양산시 물금읍) △박은정(김해시 계동로) △박지연(창원시 진해구)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