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공직자 폭언·갑질 방지대책 필요한 창원시

기사입력 : 2019-02-21 07:00:00


창원시가 간부 공무원의 폭언으로 시끄럽다. 박부근 도시개발사업소장이 부하 직원인 A계장에게 욕설과 폭언을 수시로 퍼부었기 때문이다. 그는 어제 직위해제됐다. 허환구 창원시시설공단 이사장이 막말로 지역사회에서 질타를 받은 지 한 달여 만이다. 허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징계를 받았다. 창원시의 산하기관이긴 하나 허 이사장의 막말과 이에 따른 징계는 불과 한 달 전후의 일이고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 것이었다. 그런데도 창원시 간부 공무원의 입에서 같은 유형인 폭언이 나왔다는 것은 창원시의 공직문화가 아직도 권위적이라는 것을 방증한다.

보도대로라면 박 소장의 폭언은 매우 심하다. “야 이 XX야 나가라. 너 이 XX 앞으로 절대 서류 만들어서… ” 박 소장이 A계장에 왜 이 같은 폭언을 했는지, 앞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보도만으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말 자체는 매우 비인격적으로, 지난 18일 정부가 밝힌 공공분야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것도 여직원이 보는 앞에서, 때로는 공개석상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이었다 한다. A계장은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근무평정에다 각종 결재를 받아야 하는데도 병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은 것은 박 소장의 폭언이 충격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창원시는 간부공무원 입에서 이 같은 폭언이 다시는 나올 수 없도록 공직문화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 출발은 박 소장의 이번 폭언이 박 소장 개인의 문제라고 보는 데서 탈피하는 것이다. 가정폭력이 대물림되듯이 창원시 간부공무원의 언어폭력 문제도 대물림돼 나타난 것이 아닌지 살펴야 한다. 그런 악습의 공직문화가 잔존하고 있다면 그 고리를 끊는 것이 먼저이다. 그리고 새로운 공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공직사회를 떠나서 어느 직장이든 간부는 인사평정과 결재의 권한을 가지면서도 부하직원을 사랑하고 부하직원 역시 상사를 따를 수 있는 조직이 돼야 한다. 창원시는 이번 박 소장의 직위해제를 계기로 새로운 공직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이런 공직 행태가 되풀이되지 않을 것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