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주형 일자리' 경남에도 적용될까?

내일 창원서 설명회 열려 특화모델 발굴·사회적 합의 과제

기사입력 : 2019-03-19 07:00:00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설명회가 20일 창원서 열린다.

정부가 후속 모델 발굴 방침을 밝히면서 경남에서도 창원 등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특화 아이템 발굴에 고민하고 있다. ★관련기사 10면

정부는 지난달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하면서 올해 상반기 전국 지자체 중 2~3곳에 이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2일 강원도를 시작으로 권역별 순회 설명회에 나서면서 모델 발굴뿐만 아니라 컨설팅까지 하고 있어, 조선·플랜트·철강 등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면서 성장동력을 잃고 있는 창원, 거제, 통영 등 경남지역 지자체도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핵심은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차별화된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다. 모델이 발굴돼야 후속적인 행정절차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경남도는 조선·기계·항공 등 3가지 분야에 걸쳐 모델을 고민 중이다. 그러나 창원, 거제 등 해당 지자체는 그려진 그림이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광주형 일자리의 핵심이 노사민정 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신규투자를 끌어내되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신규 노동자를 고용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노동자의 반발이 불을 보듯 뻔하다는 점도 상당한 부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제·통영·고성·창원시 진해구가 고용위기지역이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이라는 점은 광주형 일자리 유치의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모두 위기지역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은 도내 지자체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유치하는데 상당부분 장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는 모델 발굴이 우선이며 노사민정이 상생협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선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며 “광주도 4년 이상 걸린 만큼 장기적으로 모델 발굴, 사회적 합의의 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 경남도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경 기자 jk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