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경남도 ‘광주형 일자리’ 발굴 적극 나서라

기사입력 : 2019-03-19 07:00:00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와 비슷한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올해 상반기 중 2~3개를 더 선정하겠다고 밝히자 전국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나서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도는 전기동력기반 운송 시스템인 이모빌리티산업을 강원도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확정했고 대구시, 경북 구미시, 전북 군산시도 지역에 맞는 상생형 모델을 발굴해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비해 경남은 창원, 거제, 통영시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마땅한 모델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 당장 산업통상자원부가 내일 창원에서 광주형 일자리 설명회를 개최하는데도 도내 지자체는 빈손으로 참여해야 할 형편이라니 기가 찬다.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적정임금과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관계 개선 등으로 고임금 구조 제조업의 임금을 줄이되 그만큼 일자리 숫자를 늘리는 것이 기본개념이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올 1월에 협약을 체결했으나 아직까지 일자리 창출에 대한 효과는 구체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노동계의 반발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형 일자리에 전국 지자체에서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반값 임금’을 바탕으로 기업의 신규 투자를 끌어내 대규모 일자리를 만들 수 있고 이것을 계기로 지역경제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조선과 기계 등 주력 제조업의 침체로 고용문제가 심각한 경남은 그 어느 곳보다 광주형 일자리 도입이 시급한 지역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기존 산업단지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사업을 유치해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 발굴이 경남 경제를 부활시키는 해법이다. 문제는 대규모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모델 발굴이 쉽지 않다는 데 있다. 광주시가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고 현대자동차와 협약을 체결하는 데 4년8개월이 걸렸다. 정부가 앞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계속해서 선정할 계획이라고 하니 경남도와 시군은 ‘경남형 일자리 모델’ 발굴에 적극 나서야 한다. 경남에 맞는 모델을 찾아야 기회가 올 것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