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고파] 작은 차이 큰 변화- 이준희(문화체육부 부장)

기사입력 : 2019-03-22 07:00:00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한결같이 부지런하다는 점이다. 더 많이 참고, 더 많이 일하며, 더 많이 노력한다. 이들은 감나무 밑에 누워서 홍시가 떨어지는 요행을 바라지 않고 나무를 흔들거나 도구를 이용해 맛있는 홍시를 딴다. 다시 말해 기회가 주어졌을 때 적극적인 행동으로 목표를 쟁취한다는 의미이다. 성공은 그저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노력과 땀의 결실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당신은 성공을 삶의 일부로 만들고 어제의 이상을 오늘의 현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앉아서 가만히 기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1온스의 법칙’을 발견한 월스트리트의 전설 존 템플턴은 우수한 성과를 내는 사람과 보통 사람의 차이는 ‘1온스’밖에 나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그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가져온다고 했다. 가만히 앉아서 정해진 상황에 순응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개혁해 더 큰 가치를 찾기 위해 노력하라는 뜻이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이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천재나 신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천재도 98%의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모차르트와 그룹 비틀스는 1만 시간의 연습을 통해 위대한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비틀스는 1960~1962년 말까지 함부르크에 다섯 번 방문해 1년 6개월 동안 총 270번이나 공연했다. 1964년 공식 데뷔 전까지 그들은 약 1만2000시간이나 연주를 했다. 모차르트는 2세 때부터 매주 35시간씩 연습을 해 8세 때 이미 1만 시간이 되었다고 한다.

▼공연 ‘1만2000시간’이라는 놀라운 숫자는 뮤지션들에게 아직도 깨지지 않는 기록으로 남아 있다. 더 많이 노력하고 땀흘리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물론 예외도 있을 수 있지만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남들보다 조금 더 노력하고 적극적인 사고로 모든 일에 임한다면 분명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기회를 잡게 될 것이다. ‘1온스’의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진실을 꼭 기억했으면 한다.

이준희 문화체육부 부장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