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우조선노조·거제시민, 광화문서 집회

640여 명 참석… 청와대에 항의서한 전달

기사입력 : 2019-03-22 14:52:50
메인이미지
청와대 앞에서 노조원과 거제시민들이 연좌시위를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진 후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속보=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지회장 신상기)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1시40분부터 광화문 광장 옆 인도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본지 22일 2면 ▲대우조선 노조·거제시민 22일 상경투쟁 )

이들은 오후 3시 30분께 청와대로 행진한 후 신상기 지회장과 시민 대표 중 한 사람인 이광재 공동집행위원장 등 5명이 청와대로 들어가 청와대관계자에게 항의서한문과 1차 서명 운동지를 전달했다.

대우조선지회는 항의서한에서 "자칭 촛불정권 문재인 정부의 대우조선 '밀실 야합', '재벌특혜' 매각에 대해 이제는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메인이미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조합원과 거제시민 등 640여 명은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특히 ▲경남지역 경제와 조선산업을 말살하는 재벌특혜 매각 즉각 철회 ▲촛불정권 문재인 정부에 맞게 잘못된 밀실야합 민영화 즉각 철회 ▲촛불정신에 역행하는 민주당은 친 자본 정책을 포기하고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통해 노동자 민중의 정당으로 거듭날 것 ▲대우조선노조의 대통령 면담 즉각 수용 등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정기홍 기자 jkh106@knnews.co.kr



<항의 서한 전문>

 자칭 '촛불 정권' 문재인 정부의 대우조선 '밀실 야합', '재벌 특혜' 매각에 대해 이제는 대통령이 답해야 합니다.

 정부와 산업은행, 현대중공업 자본은 지난 31일 몇 달간의 밀실야합의 결과로 대우조선해양의 일방적 매각을 발표했고, 잘 짜여 진 각본대로 3월 8일 본 계약 체결을 강행했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의 노동자는 물론이고 최고 경영자인 정성립 사장조차 알지 못한 채 진행된 매각 절차였으며, 현대중공업 재벌은 불과 4천여억 원 헐값에 대우조선해양의 경영권을 가져가게 된 것이다.

 자칭 '촛불 정권'인 문재인 정부에서 일어난 충격적인 대우조선매각!
민중은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켰고, 그 촛불의 힘으로 정권이 교체시켰다. 문재인 정권은 자칭 촛불 정권이라 칭하며 노동자·민중을 대변하는 것처럼 주장했지만, 그 실상은 군사 정권에서도 일어나지 않았던 밀실 야합을 통한 일방적인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강행했다. 아직 들었던 촛불의 온기가 가시지 않은 채 친 재벌 반 노동의 대우조선 민영화를 결정했고, 불과 1달도 지나기 전에 본 계약 체결을 강행했다. 노동자 민중은 자칭 촛불 정권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대우조선해양 매각 사태에 배신감과 분노에 휩싸여 있다.

 대우조선 노동자들은 기본급 반납, 무급휴가 등 4년간 허리띠를 졸라매며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시켜냈다!
경영진과 산업은행이 철저히 망가뜨린 회사와 구성원을 살리기 위해 노동자들은 위기 순간마다 희생과 고통을 감내했고 대우조선을 다시 세계일등조선소로 만들었다. 수 만 명의 구조조정으로 노동자의 삶은 물론 지역경제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는 최근 발표된 '거제시 실업률 전국 1위'의 통계가 뒷받침한다.

 이처럼 지난 4년간 노동자의 희생 속에, 대우조선은 2018년 1조 2백억 원의 천문학적 흑자를 달성하며 경영정상화에 접어들었지만, 노동자들은 또다시 매각이라는 구조조정의 회오리에 휘말리고 말았다.
촛불 정신에 따라 일방적인 매각을 철회하라!

 전문가들 조차 대우조선 민영화 결정을 의아해한다. 1+1의 인수합병의 시너지 효과가 최소한 2가 되어야 함에도 1.5 또는 1.2도 채 되지 않는 결과가 바로 정부와 산업은행이 추진하는 조선산업 개편이며,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 방식이다.?
이는 일자리 창출을 외쳤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위반되는 매각 방식이다.?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제로를 외쳤던 정책이 진심이라면, 대우조선을 민영화 할 것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지고 완전 공기업화를 통해 일자리를 양성은 물론 수 만 명의 하청노동자를 직접 고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모든 것을 역행하고 있다. 민영화를 통해 국가자산을 현대재벌에 바치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자행하는 잘못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당 정권은 즉각적으로 대우조선의 잘못된 매각을 철회하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촉구한다. 이것이 촛불 정신이며, 촛불 민심이 민주당 정권을 선택한 유일한 이유임을 자각하길 바란다.

 지역경제 다 죽이는 대우조선매각 즉각 철회하라!

 대우조선해양의 조선 기자재 업체는 대부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산·경남 지역에 1,200여 개 7만 명이 넘는 노동자가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연 3조가 넘는 조선 기자재가 부산·경남의 남해안 조선 기자재 벨트를 통해 납품되고 지역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경남은 조선연관 산업 비중이 23%대의 핵심 사업임에도 자회사 비중이 80%가 넘는 현대중공업에 의해 지역 기자재 산업의 몰락을 곧 지역사회의 몰락으로 귀결될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산업은행은 잘못을 인정 하기는 커 녕 '고용안정', '기자재업체 유지' 등 반대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해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 '고용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바람직한 매각'은 결코 없다. 지역은 물론 국내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서 최소한의 방법이 바로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매각을 철회로 부터 시작된다.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대우조선 매각에 대해 답해야 한다.

 자칭 촛불 정권이라 칭하며 노동존중을 외치던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대우조선매각 사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 지난해 두 차례나 대우조선을 방문하여 대우조선을 살리겠다는 당찬 포부는 온데간데없이 오로지 재벌 자본만을 위한 매각, 대우조선 노동자와 기자재 업체 노동자들의 고용 따위는 고려조차 되지 않고 진행되는 매각이 촛불 정권이 할 수 있는 일인가? 더욱이 기업결합 심사가 진행되 되기 전, 공정거래위원회는 잠정 결론을 내리고 경쟁국 심사 통과를 위한 국제 로비를 서슴없이 자행하고 있다. 정부의 비호가 없다면 결코 있을 수 없는 행동인 것이다.

 지난 날, 대통령 선거 기간은 물론 대우조선을 살리겠다고 여러 차례 방문하며 핵심 공약을 밝힌 대통령이었다. 이처럼 잘못된 대우조선 매각을 중단시켜야 할 분명한 의무가 있음에도 도대체 왜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것인가?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거제시민, 그리고 부산·경남·거제의 조선 기자재 벨트 자체를 무너뜨리는 대우조선매각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잘못된 정책에 대한 책임 또한 반드시 추궁해야 할 것이다.

 경남 지역 경제와 조선산업을 말살하는 '재벌특혜' 매각 즉각 철회하라!

 촛불 정권 문재인 정권에 맞게 잘못된 '밀실야합' 민영화 즉각 철회하라!

 촛불 정신에 역행하는 민주당 정권은 결코 지역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민주당은 친 자본 정책을 포기하고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통해 노동자 민중의 정당으로 거듭나라!

 대우조선노동조합의 요구에 대해 대통령의 면담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

 2019. 3. 22.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기홍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