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 공공 동물화장장, 규모 줄여 장소 물색

상동면 주민 “청정지역에 건립 안돼”

시, 용역 1순위 외 제3 후보지도 검토

기사입력 : 2019-03-24 22:00:00


김해 공공 동물장묘시설이 지역 주민 반대 등 이유로 난항을 겪는 가운데 김해시가 당초 계획보다 시설 규모를 축소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5일 김해시 관계자는 “공공 동물장묘시설 용역에서 나온 시설 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는 지적이 제기돼 종합적으로 규모를 축소할 방침”이라며 “이와 함께 용역에서 나온 1순위 지역 외 제3의 후보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국비 등 총사업비 58억여원으로 반려동물 전용 화장시설, 장례식장, 봉안시설 등을 오는 2020년 말까지 건립할 예정이었다. 지난해 8월 타당성 용역 결과 김해시 상동면 여차리 일원이 적합지로 나왔지만,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면서 규모를 축소해 사실상 다른 후보지를 물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시는 상동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반대에 부딪혀 개최하지 못했다.

메인이미지자료사진./픽사베이/

사설 동물장묘시설에 이어 공공 동물장묘시설까지 들어온다는 소식을 접한 상동면 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윤한주 상동면 주민자치위원장은 “공공 동물화장장 예정지 주변은 산딸기를 재배하는 청정 지역이며 하류에 취수원도 있어 사실상 화장장이 들어오지 못하는 곳이다”며 “사설 동물화장장의 대안으로 추진되는 공공 동물화장장이 상동면에 들어온다는 것은 다시 한 번 주민들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라고 했다. 주민들은 김해시에서 계획하는 공공 동물화장장은 규모가 커 김해시내 수요뿐만 아니라 인근 부산·울산 등지의 수요까지 고려한 규모라고 지적하며 시설을 축소해야 한다고도 주장해왔다.

김해시는 지난 2017년 하반기부터 공공 동물장묘시설 건립을 추진했다. 지난해 7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공공동물장묘시설 지원사업’에 전북 임실군과 함께 선정되면서 탄력을 받았다. 시가 공공 동물장묘시설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은 사설 동물장묘시설 입지로 인한 주민 갈등을 해소하고 증가하는 동물 장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김해시에는 지난 2016년부터 사설 동물화장장이 들어서기 시작했고 현재 5곳이 운영 중이거나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상동면, 생림면 등 사설 동물장묘시설 건립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주민들이 집회를 여는 등 갈등이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 “공공 화장장은 사설 동물화장장 대안으로 추진하는 만큼 주민 의견 수렴이 중요하다”며 “시유지에 국한하지 않고 사유지도 제안이 들어오면 후보지로 검토할 예정이다”고 했다.

박기원 기자 pkw@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기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