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산 북정동 주민 공단 악취로 4년째 고통

동쪽 산막산단·북쪽 북정공단 위치

2015년부터 악취 관련 민원 160여건

기사입력 : 2019-03-25 22:00:00


“인근 공장에서 나는 매캐한 냄새 등 수시로 나는 악취로 봄철인데도 창문을 열 수가 없습니다.”

양산시 북정동 주민들이 인접한 공단에서 날아드는 악취로 수년 동안 고통을 받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메인이미지양산시 북정동의 공장부지/경남신문DB/

양산시와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소속 한옥문(자유한국당 양산1) 도의원에 따르면 북정동 일반주거지역에는 아파트 등 약 1만가구 2만24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문제는 이 주거지역의 동쪽에는 산막산단이, 북쪽에는 북정공단 등이 배치돼 있어 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가 주민의 생활공간으로 날아든다는 것이다. 지난 2015년부터 약 4년 동안 160여건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됐다. 주민들은 “겨울에는 창문을 닫고 지내기 때문에 그나마 악취 피해를 덜 입지만 봄철이 되면 창문을 열어 놓고 살아야 하는데 올해도 걱정이다”며 “민원 제기 4년이 지나도록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생활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한 도의원은 양산시 산막일반산업단지 및 북정동 공업지역의 고질적인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는 한편 양산시와도 연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한 의원은 지난 1월에 있었던 제360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양산시 북정동 공업지역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경남도에서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하며 ‘산막일반산업단지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건의한 데 이어 2월에는 경제환경위원회 소속 전 의원 및 북정동 주민 3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경남도에 ‘산막일반산업단지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이달에는 ‘경상남도 생활악취 방지 조례안’을 대표발의해 생활악취로 인해 고통받는 도민이 없도록 생활악취 관리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 중에 있다.

한 의원은 “오랜 세월 악취로부터 고통받아온 북정동 주민들을 위해 미력하지만 도의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와 아울러 도내 전역에 대한 악취 발생 예방과 저감을 위해 ‘경상남도 생활악취 방지 조례안’도 발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행정처분이 강화돼 조업정지와 과징금 등이 부과되고 악취 방지가 의무화돼 악취 배출·방지시설을 신고해야 하며 배출허용기준도 강화된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