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창원산단 경쟁력 추락, 비상대책 왜 없나

기사입력 : 2019-05-16 07:00:00


창원국가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상대책이 시급하다. 최근 1년 새 드러난 각종 지표는 빨간 불이 켜진 상태다. 경남신문이 입수한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자료를 보면 어느 하나 온전한 게 없다. 지난 1월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41.2%나 줄었고 생산액은 28.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동률은 지난 2016년부터 하향곡선을 그리다 전년 동기 대비 1년 만에 7.75%p(75.6%) 떨어졌다. 고용인원 감소도 2000명이 넘는다. 같은 기간 다른 국가산단과 비교하면 더 실감할 수 있다. 가동률 11배, 생산액 2.6배, 수출액 2.4배 등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창원산단은 경남경제의 중심축이다. 이는 경남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는 의미다.

원인은 멀리서 찾을 것도 없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직격탄을 맞은 결과다. 원전 관련업체들은 물량이 급격히 줄어 원전사업을 계속해야 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가 원전해체작업에 1조7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는 하지만 당장 땟거리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방위산업 업체들의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 창원산단의 방산업종은 기동·함정·화력 등 지상전력 분야에 특화돼 있다. 정부정책이 지상전력에서 항공과 미사일 등으로 바뀌면서 정부의 발주물량이 줄어 매출감소와 고용위기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제도와 절차상 문제 등으로 정부납품에 애로를 겪고 있다. 최근 창원시 성산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무산은 울고 싶은 데 뺨을 맞은 격이다.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창원산단이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산단 프로젝트 시범단지로 선정됐지만 그러나 시간을 요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선제적 투자도 기대하기 어렵다. 정부는 정부대로, 도는 도대로 머리를 싸매야 한다. 답은 현장에 있다. 우선 신원전 3, 4호기 건설만이라도 재개하는 것이 급하다. 방산업체들의 위기 타개를 위해서는 산업발전을 고려한 예방감시체제 구축이 요구된다. 그간의 징벌적 조치 등으로 위축된 기업들의 기를 살리는 환경 조성도 필요하다. 광주형 일자리사업과 같은 대규모 기업 유치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