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사회적경제 활성화하려면 민간 주도·官 기금 조례 제정을”

경남도·경남발전연구원 포럼 개최

자조기금 조성·금융회사 설립 주장

기사입력 : 2019-05-17 07:00:00
메인이미지
16일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열린 ‘경상남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전강용 기자/


경남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이 주도하고, 지자체는 사회적경제 기금 조례를 제정해 기금을 민간에 위탁하는 등 관의 적극적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경남발전연구원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가 주관한 ‘경상남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포럼’이 16일 오후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정원각 경남사회적경제활성화 민관추진단장, 김재경 대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황영모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를 맡았다.

정원각 단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조달’ 주제 발표에서 “국내 사회적금융은 절대적으로 자금 공급이 부족하고 관련 생태계도 형성돼 있지 않다. 성장기에 들어선 사회적경제 발전정도에 비해 금융공급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경남 사회적금융 환경 조성을 주장했다.

세부적으로 △사회적경제 기금 조례 제정(기금 민간에 위탁·민간기금과 연계 운용 가능) △사회적경제조직 스스로가 연대를 통해 기금을 만들고 서로 돕는 자조기금 조성 △사회적금융회사 설립 등을 주문했다.

김재경 센터장은 ‘사회적경제 육성계획의 이슈’ 발제를 통해 대구의 사회적경제 경험을 들어, 통합지원체계 형태의 민관거버넌스 구축을 조언했다. 그는 “대구지역의 사회적경제 관련 지자체 기금을 조성할 때 우리가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실제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었다. 이처럼 민간의 주도성과 행정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영모 연구위원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발표를 통해 “혁신타운을 조성해 인적·물적·기술자원과 소비시장 등 네트워킹 거점을 구축하고 혁신기술과 결합해 상품화를 도모할 실험공간을 조성하며 금융·컨설팅 지원, 연구조사 등 혁신활동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석호 경남대 경제금융학과 교수는 정책결정권자의 사회적경제 이해 필요와 정책 협의에 있어 민관 동반참여를 주문했다.

김현미 기자 hm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