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촉석루] 오늘의 희망 팝스- 황상원(창원대 대외협력팀장)

기사입력 : 2019-05-20 07:00:00
메인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의 희망 팝스’ 황상원입니다.

오늘 첫 곡은 오아시스(Oasis)가 부르는 ‘Don’t Look Back in Anger (1996)’입니다. 당신은 오늘 하루 몇 번이나 성난 얼굴로 뒤를 돌아보았습니까? 잔소리하는 아내를, 싸우고 우는 아이들을, 실수한 직장 후배를 또다시 화난 얼굴로 돌아봤습니까.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괜찮습니다. 내일 아침부터 달라지면 되니까요. 누군가 부르면 한 호흡 쉬고 환하게 웃는 얼굴로 돌아봅시다. 그들은 기다려 줄 것입니다. 당신은 웃는 모습이 더 멋지다는 것을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여주세요.

두 번째 곡은 벤 폴즈(Ben Folds)의 ‘Still Fighting It(2001)’입니다. 당신은 아직도 싸우고 있습니까. 여전히 싸우고 있나요. 스스로 만들어 낸 욕심과 싸우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싸우고, 불만으로 가득한 이 사회와 싸우면서 결국 자신에게 상처 주는 싸움을 계속하고 있나요.

이제는 그만합시다. 미안하다고 먼저 손 내밀어 보세요. 당신과 싸운 사람들,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말입니다. 세월이 지나서도 우리는 여전히 싸우고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조금씩 조금씩 나이질 거라고 믿습니다.

오늘 끝 곡은 존 레논(John Lennon)의 ‘Imagine(1971)’입니다. 존은 ‘모든 사람이 평화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상상했습니다. 저는 아베 일본 총리가 수요집회에 나와서 사과를 하는 장면을 상상해 봅니다.

이 노래가 발표되기 1년 전 빌리 브란트 독일 총리가 폴란드 유태인 추모비 앞에 무릎을 꿇었던 것처럼 말이죠. 이 노래가 발표된 해에 브란트 총리는 노벨평화상을 받았어요. 아베 당신도 할 수 있어요.

지금 사는 창원에서 자전거 타고 금강산까지 가보는 모습도 상상해 봅니다. 사실 그렇게 멀지도 않습니다. 그런 상상들도 언젠가는 현실이 되겠지요?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꼭 들려주고 싶었던 곡들로만 골라봤습니다. 힘을 내세요.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황상원 (창원대 대외협력팀장)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