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학생인권조례 찬반 회견 릴레이

찬성! 민주당, 조례 제정 당론 채택을

반대! 조례 부결은 자녀 살리는 결단

기사입력 : 2019-05-20 22:00:00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부결시킨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이 오는 24일 열리는 제3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될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조례 제정 찬반 양측이 잇따라 도의회를 압박하는 기자회견을 주고받고 있다.

‘나쁜 학생인권조례 제정반대 경남도민연합’은 20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와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생인권조례안의 상임위 부결을 환영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경남학생인권조례안은 반문화·반교육적 조항이 많고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함량 미달 조례안이다”며 “교육위원회가 조례안을 부결시킨 것은 우리 자녀를 살리는 중요한 결단이었다”고 지지입장을 밝혔다.

반면 조례 찬성 측은 조례안 통과를 반대한 원성일·장규석 의원의 사퇴와 조례안 통과를 당론으로 결정할 것을 더불어민주당에 촉구했다.

메인이미지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 회원 등이 20일 도의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조례 제정 당론 채택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메인이미지
학생인권조례제정 반대 단체 회원들이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도의회 교육위의 학생인권조례 부결 환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사)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는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의 새로운 미래와 더 나은 학교를 위해 오는 24일 조례 제정이라는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의회 정문 앞에서 회견을 통해 “원성일·장규석 의원은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촛불시민연대는 두 의원의 사퇴와 조례 제정을 당론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21일 국회 정론관과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인권버스를 타고 서울에 가 민주당 당대표와 면담을 요구하고 조례 제정에 민주당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통영시기독교연합회와 통영미래시민연대도 20일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 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여야를 초월해 경남학생인권조례를 부결시킨 결과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어 “도의회는 타 지자체에서 부러워할 만큼 설명회를 공정하게 열어 찬성측과 반대측이 합리적인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고 질의응답을 통해 도민을 대표해서 조례를 검증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최양희 거제시의원은 지난 17일 제207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으로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밀양미래연대는 밀양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를 초월한 도의회 교육위원회의 찬성3표 반대6표의 결과로 부결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희진·김명현·고비룡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