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낙동강 수문개방·보 처리방안 입장 밝혀라”

낙동강네트워크, 대통령 면담 요청

4대강 전담조직 축소 등 강력 반발

기사입력 : 2019-05-20 22:00:00


낙동강네트워크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4대강 자연성 회복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축소하는 이유와 낙동강 수문개방·보처리방안을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지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2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월 5일 창원에서 개최되는 환경의 날 행사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답변을 듣기 위해 대통령과의 면담을 공식 요청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메인이미지
낙동강 네트워크 회원들이 20일 오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정부의 낙동강 수문개방 및 보 처리 방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 확인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이 단체는 “지난 2월 22일 4대강조사평가단은 금강과 영산강에서 세종·공주·죽산보는 ‘해체’, 백제·승촌보는 ‘상시 개방’한다는 보처리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오는 12월에는 낙동강과 한강의 보처리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었다”며 “하지만 업무 전담조직인 4대강조사평가단 축소를 검토한다니 황당할 따름이다”고 강력 반발했다.

또 “예년보다 훨씬 이른 기온상승으로 유해남조류가 더 심각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지난해 영산강과 금강이 보처리방안 모니터링 평가를 위해 수문개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낙동강은 8개 보 중 제대로 수문을 열어본 보가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에 녹조발생 우려는 더욱 크다”며 “4대강조사평가단은 작년 8월,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전문위원회는 작년 11월 공식 출범했다. 이제 겨우 6개월 된 조직으로 아직 구성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는데, 전담조직이 있음에도 낙동강의 보처리방안 발표는 대통령의 공약보다 1년이나 늦은 올해 12월로 예정되어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최근 문재인 정부의 여러 기관에서 4대강자연성회복 국정과제 후퇴, 관련 업무 전담조직 기능 축소에 관한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며 “면담에 응하지 않거나 공식 답변이 없을 시 문재인 대통령의 창원 환경의 날 행사 참석을 1300만 영남 주민의 이름으로 반대한다”며 4대강 정책추진 의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