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산항만공사,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진해설치 전면 재검토

부산항만공사 물류정책실장, 김성찬 의원 면담서 밝혀

기사입력 : 2019-05-21 22:00:00


속보= 부산항만공사는 최근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를 진해에 설치하려던 사실이 드러나 지역의 거센 반발에 직면하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21일 밝혔다.(15일 1면, 17일 5면 ▲부산항만공사, 창원에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재추진에 각계 반발 )

부산항만공사 진규호 물류정책실장은 이날 자유한국당 김성찬(창원 진해구) 의원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메인이미지 /사진= Daum로드뷰./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신항 웅동 항만배후부지 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위험물 컨테이너 장치장) 설치를 계획한 것으로 최근 드러나 지역사회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김 의원은 “고압가스, 인화성 액체 등 유해화학물질이 적재된 위험물 컨테이너를 장치하기 위해 항만(야드) 밖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이를 보관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나 폭발 사고 발생시 2차 폭발 등에 의해 더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항만 인접지역 주민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불러올 것”이라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어 위험물 컨테이너 장치장 설치 계획 수립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나 지역사회와 의견수렴이 없었다’는 지적과 관련해 김 의원은 “지금까지 신항과 배후단지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진해 지역주민들은 부산항만공사의 행정에 수없이 눈물을 흘려왔다”며 “지역사회를 무시한 부산항만공사의 졸속적이고 독단적인 행정이 계속된다면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진 실장은 “장치장 설치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다시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를 신항 웅동1단계 항만배후부지와 북항 감만부두 2선석에 설치하기로 하고 5월 중 운영사업자 선정 공고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창원시는 부산항만공사가 지난 2017년 진해구 안골동 웅천대교 북측에 설치를 추진하다 창원시가 강하게 반발해 무산시킨 ‘class-Ⅱ 저장소’ 설치계획을 이름과 장소만 살짝 바꿔 추진하려는 꼼수라며 강력 반발했다.

한편 경남도와 달리 도의회에서는 한옥문(양산1·경제환경위원회) 의원이 오는 24일 열리는 제363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관련 조례 개정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상권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