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 마산합포구 자산동우체국, 내달 문 닫나

부산우정청, 창구망 효율화 근거 폐쇄 고시

주민 “노인 많은 지역 사정 고려해야” 반발

기사입력 : 2019-05-24 07:00:00
메인이미지
창원 마산합포구 도로에 자산우체국 폐국을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김성태 의원실/


우정사업본부가 경영효율성 등을 이유로 다음달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위치한 자산동우체국의 문을 닫기로 해 불편을 호소하는 지역민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고령화와 지역특성 등을 고려한 폐국(閉局)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는 법안 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자유한국당 김성태(비례대표) 의원은 조만간 우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다고 23일 밝혔다. 개정안에는 우체국 폐국에 관한 법적 기준 마련, 폐국 결정 과정에 지역주민 의견이 수렴·개진될 수 있도록 ‘주민심의위원회’를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부산지방우정청은 ‘우체국 창구망 효율화 사업’을 근거로 다음달 17일 자산우체국을 폐쇄한다고 지난 10일 고시했다. 자산우체국은 다음 달 14일까지 업무를 수행하고, 17일부터는 마산합포우체국에서 업무를 통합한다. 이에 우편서비스 이용 불편을 우려한 자산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반대 현수막을 내거는 등 반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우정사업본부가 명확한 근거와 기준이 없고 지역 사정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채 오로지 경제성을 이유로 폐국을 일방 결정한다는 점에 지역사회와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김 의원은 “자산동우체국은 내방 고객 중 노년층이 60%에 이르며 특히, 고령층이 10%로 이동에 제약이 있는 연령층의 이용비율이 높고, 지형적으로도 비탈이 많아 경사가 가파른 지역”이라며 “우정사업본부의 경영효율화 노력도 존중하지만, 이용객 고령화와 지리적 여건 등 지역주민을 고려해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려는 공익적 노력 또한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22일 자산동우체국을 방문해 심정보 부산지방우정청 우정사업국장, 최용규 부산지방우정청 사업지원국장, 이종실 마산합포우체국장, 김기옥 마산자산동우체국장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우체국 폐국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폐국 기준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지역민에게 제공되던 공공서비스를 축소하는 중요 의제 결정과정에서 주민을 배제하는 현행 의사결정 과정은 반드시 보완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