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중공업 노조, 물적분할 반발 주총장 점거농성

본관에선 무력충돌로 10여명 다쳐

기사입력 : 2019-05-27 18:41:43

회사 물적분할(법인분할)에 반대해 온 현대중공업 노조가 주주총회가 열릴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노조 조합원 수백명은 이날 오후 3시 30분 한마음회관 안으로 들어가 농성을 시작했다.

농성 조합원들은 '노동자 다 죽이는 법인분할 중단하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플래카드를 내걸었고, 건물 밖에선 조합원 수백명이 건물을 둘러쌌다.

농성 조합원들은 또 보조출입문 등을 끈으로 묶고 창문에 의자를 쌓아 올려 외부 접근을 막았다.

조합원들이 타고 온 오토바이 등도 한마음회관 주변에 배치됐다.

노조는 주총장을 안에서부터 막고 오는 31일 예정된 임시 주총까지 봉쇄를 풀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여론과 노조가 주총 중단을 요구하는데도 회사가 일방적으로 주총을 추진해 농성에 돌입했다"며 "농성 목적이 주총 중단인 만큼 지역사회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경찰은 경력 3개 중대 200명가량을 한마음회관 인근에 배치해 혹시 모를 노사 충돌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노조는 주총장 봉쇄에 앞서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해 사측과 충돌, 부상자 다수가 발생했다.

조합원 500명가량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본관 건물에 진입을 시도했고 본관 내 있던 직원 100명가량이 나와 막아서면서 충돌 사태가 발생했다.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현관 유리문이 깨지고 조합원들이 돌과 달걀 등을 던져 직원 7명이 부상해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부상자 중 2명이 깨진 유리에 눈을 다쳤고, 이 중 1명은 실명 위기다"고 말했다.

노조 역시 조합원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본관 점거 시도 조합원들은 이후 500m가량 떨어진 주총장 점거에 합류했다.

노조가 주총장 진입을 하는 과정에선 한마음회관 3층 외국인학교 학생 30여 명이 하교하지 못해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노조가 주총장을 기습 점거한 것은 법원이 오는 31일 오전 8시부터 노조의 주총 방해행위를 금지하자 주총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울산지법은 이날 오전 현대중공업이 전국금속노조·현대중공업 노조·대우조선노조 등을 상대로 제기한 주주총회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다.

금지 대상은 주주 입장을 막거나 출입 경로를 봉쇄하는 행위, 주총 준비를 위한 회사 측 인력 출입을 막는 행위, 단상 점거, 물건 투척 등이다.

재판부는 노조가 이를 어길 시 1회당 5000만원을 지급도록 했다.

노조는 앞서 지난 22일 대우조선해양 노조 조합원들과 현대중공업 서울사무소 진입을 시도하다가 사측과 충돌하고 경찰관을 폭행해 12명이 연행되기도 했다.

회사는 지난 16일부터 노조가 부분파업에 돌입하면서 생산 행위를 방해하고 서울사무소 진입에서 직원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조합원 10명가량을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회사는 이번 진입시도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에 역시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며 주총 진행을 위해 경찰에 농성자 퇴거요청을 할 방침이다.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부분파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28일부터 주총 당일까지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회사가 물적분할되면 자산은 중간지주회사에, 부채는 자회사인 신설 현대중공업에 몰려 구조조정과 근로관계 악화, 노조 활동 위축 등이 우려된다고 주장해왔다.

회사는 고용 안정과 단체협약 승계 등을 약속하며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지광하 기자 jik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지광하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