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버스업체 주 52시간 도입에 경남도 대책 마련 부심

도내 7월 2곳·내년 40곳 시행

경남도, 탄력근로 등 대책 마련 나서

올해부터 3년간 기사 양성사업 추진

기사입력 : 2019-06-13 20:57:07

다음 달 버스업체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경남도가 탄력근로제·인력양성 사업·운영체계 개편 용역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경남도는 도내 45개 버스업체 중 7월부터 주당 근로시간을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여야 하는 300인 이상 사업장은 부산· 대운교통 2곳으로 당장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고 13일 밝혔다.

시내버스 업계들이 주52시간제 의무시행을 하반기부터 시작 예정인 가운데 13일 창원시 성산구 성주동 시내버스 차고지에서 버스기사가 차량 앞을 지나고 있다./전강용 기자/
시내버스 업계들이 주52시간제 의무시행을 하반기부터 시작 예정인 가운데 13일 창원시 성산구 성주동 시내버스 차고지에서 버스기사가 차량 앞을 지나고 있다./전강용 기자/

하지만 내년 1월부터 적용되는 50인 이상 300인 미만 경남고속 등 40개 버스업체와 21년 7월 적용되는 50인 미만 영신·고성·산청교통 등 3개 버스업체는 운전기사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행 중인 격일제·복격일제 대신 1일 2교대로 근무형태를 바꿔야 해 운전기사 인력부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는 주 52시간 시행을 앞두고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2021년 전면 도입 시 예상되는 운전기사 인력 부족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략 780여명 가량의 운전기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올해부터 3년 동안 매년 100명씩 300명의 운전기사 인력양성을 목표로 경북 상주 교통안전센터에서 버스운전자 양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고용노동부 일자리 창출사업에 응모·선정된 국·도비 8억 2125억원이 투입된다.

또한 노선버스 운영체계 개편 방안으로 시외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추진 중이며 시내·농어촌버스 운영체계 개편 용역은 국·도비가 확보되는대로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버스업체는 부족한 운전기사 인력충원을 위한 자구책으로 경력직 운전기사를 수시 모집 중이며, 탄력근무제와 관련해 노조와 협의하는 등 근무형태를 놓고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있다.

버스업체는 3개월 동안 근로시간을 평균해 주 52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부족한 운전기사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창원시는 지난달 15일 시내버스 무쟁의 공동선언과 함께 대운교통 등 9개 업체와 실무자 회의를 개최해 배차간격 조정 등으로 주52시간제 의무시행을 대비하고 있다. .

현재 대운교통은 추가인력 고용과 근로시간 조정으로 의무 시행에 대비 중이며, 나머지 8개 버스업체도 2020년 주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인력고용 및 근로시간 조정 등에 대해 검토 중이다.

창원시는 향후 창원형 준공영제 시행시 인력확충 및 전반적인 배차상황 조정으로 주52시간제 의무시행에 완벽히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도는 지난달 당정이 버스대란을 우려해 버스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도는 지난해 하반기 시내·농어촌버스 요금 인상을 위한 재검증을 마쳤으며, 현재 버스요금 인상시기와 인상폭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도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부족운전자 해소를 위해 버스운전자 양성사업을 추진 중이며, 노선버스 및 운영체계 개편용역을 통해 버스 노선 효율화, 광역환승, 재정지원 계획 등 경남형 교통모델을 개발해 버스업체 경영개선은 물론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준희·조윤제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