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주민-시 갈등 심화

비대위 “봉림석산 개발지로 이전해야”

시 “잔여 채석기간·비용 등 이전 무리”

기사입력 : 2019-06-17 21:06:50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가 김해시 장유소각장 이전 부지로 봉림석산 개발지가 적합하다고 주장하자 김해시는 잔여 사업기간 등의 이유로 부적합하다고 반박했다.

비대위는 17일 발표문을 통해 “봉림석산은 반경 약 1㎞ 내에 민가가 없으며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폐기물소각시설 설치는 물론 암반지역으로 침출수 오염 우려가 적어 이후 매립장으로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지역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해시가 2015년 시행한 ‘김해시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 타당성조사 및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용역 보고서’에서는 봉림석산 복구지에 소각시설을 우선 설치하고 채석 완료 후 매립장을 설치하는 등 각 시설별로 연차적으로 설치할 경우 최적 부지인 것으로 보고됐다”고 주장했다.

또 비대위는 “창원시 진해소각장·광주광역시 상무소각장의 경우 영향지역을 각각 최대 1.4㎞, 1.34㎞로 지정 운영하고 있으나 김해시는 장유소각장 영향지역을 공동주택 지역에는 약 300m를 적용하고 있어 기형적이다”고 지적했다.

김해시는 △당시 용역보고는 소각장 이전에 맞지 않음 △2023년까지 봉림석산 잔여 채석 기간 존재 등의 이유로 적합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메인이미지
김해시청 브리핑룸에서 장유소각장 주민공동비상대책위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시 조사는 소각장·매립지·음식물처리시설 등을 포함한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것으로 대규모 부지만을 놓고 살펴본 결과다”며 “소각장 이전 하나를 놓고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봉림석산은 2023년까지 채석 기간이 남아 있고 소각장 부지를 새로 선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하다. 이 경우 사업이 얼마나 더 연기될지 모른다”며 “폐기물 처리시설 확보의 시급성, 비용 등의 문제로 사실상 대체 부지로 보기에는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영향지역 선정에 관련해서는 “아파트 지역의 경우 관련 법에 따라 300m 기준으로 지정됐고 지난 2010년 주민지원협의체와 협의해 만들어진 구역이다”며 “타 지역은 대로를 기준점으로 잡는 등의 영향지역 구분에 확연한 지리적 구분이 있으나 장유 지역은 아파트가 연속해 있어 법 기준 외의 명확한 구분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비대위는 오는 29일 오후 장유동 일원에서 장유소각장 이전을 촉구하기 위한 촛불집회와 행진을 벌일 계획이다.

조규홍 기자 hon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규홍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