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회 정상화 문턱서 또다시 파행

민주당·한국당·미래당 원내대표 비공개 회동

패스트트랙·추경안 우선심사 등 합의문 서명

기사입력 : 2019-06-25 08:13:05

공직선거법 개정안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논란으로 지난 4월 5일 본회의 이후 공전한 국회가 24일 정상화 문턱까지 갔다가 또다시 파행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6월 국회 정상화 방안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패스트트랙 법안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 △재해 추경 우선 심사 처리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등을 본회의 처리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의원총회를 열어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서명한 국회 정상화 합의문을 추인하려 했으나, 의원 대다수가 반대 의견을 표시하며 무효를 선언했다. 의총에서 의원들은 ‘3당 교섭단체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내용의 합의안 조항에 대해 구속력이 떨어진다며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추인을 조건으로 한 합의였다”며 “의원들이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사 표시를 했다. 이 부분에 대해 저희 당에서는 추인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관련 상임위, ‘붉은 수돗물’ 관련 상임위는 개최하기로 했다.

이상권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