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 (유)상화도장개발, 에너지 절감 도료 시공 확대

옥상 바닥·지붕 등에 바르면 차열·단열·방수 효과

최첨단 제품 안료 ‘IPS Coat’ 활용

기사입력 : 2019-07-17 20:52:04

창원 소재 도료 전문 시공업체인 (유)상화도장개발이 차열과 단열을 비롯해 방수 성능까지 우수한 ‘IPS Coat(INSU POWER Shield·인슈 파워실드)’를 활용해 발명 특허받은 도장 공법으로 에너지 절감형 페인트 시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IPS Coat는 부착성, 내후성이 매우 우수한 고탄성의 아크릴 에멀전 수지에 NASA(미 항공우주국)의 최첨단 과학기술로 개발된 미세한 중공 세라믹과 자외선에 강한 안료 등을 첨가해 제조된다. 중공 세라믹은 알루미늄 실리케이트(Alumino Silicate)를 주성분으로 한 초미세 세라믹 원형 중공체(Ceramic Microsopic Hollow Spheres)분말이다. IPS Coat의 차열·단열 원리는 특수 단열 안료로 복사열을 차단, 제거하고 특수 방사 안료로 흡수열을 방사해 차열 안료로 태양 복사열을 반사하는 구조다.

상화도장개발이 지난 6월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한 주택의 아스팔트 싱글지붕에 IPS Coat를 시공하고 있다./상화도장개발/
상화도장개발이 지난 6월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한 주택의 아스팔트 싱글지붕에 IPS Coat를 시공하고 있다./상화도장개발/

특히 IPS Coat는 특허 등록된 방수도료로서 탁월한 열 차단, 열 반사 성능과 낮은 열전도율을 가져 냉·난방 에너지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수용성 도막형 타입의 초 차열, 단열, 방수도료다.

상화도장개발은 IPS Coat를 이용한 특허 공법인 ‘산업용 철재 지붕 차열 단열 방수공법’, ‘옥상 바닥(노출형) 차열 단열 방수공법’, 아스팔트 싱글 지붕 차열 단열 방수공법 등의 시공을 확대하고 있다. 시공법은 재질에 따라 하도 프라이머를 도포한 후 IPS Coat 중도, 상도를 도포해 마무리한다.

IPS Coat 시공이 가능한 부분은 옥상 바닥, 철재 지붕(공장, 축사), 아스팔트 싱글 지붕, 물류창고, 냉동·냉장 및 저온 창고, 샌드위치 패널, 컨테이너, 각종 저장탱크, 덕트 및 배관 등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상화도장개발 관계자는 “IPS Coat를 시공하면 내외부 온도 차가 크지 않아 최대 30% 이상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박기원 기자 pkw@knnews.co.kr

  • 박기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