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낙동강 조류 엄습에 보 개방 다시 쟁점

낙동강네트워크, “시도지사 나서라”

경남도 “모니터링 후 환경부 결정”

기사입력 : 2019-07-22 21:01:53

낙동강 조류경보가 경계 단계로 격상되자 도내 환경단체가 낙동강 유역 보개방을 거듭 주장해 보 개방이 다시 쟁점이 되고 있다.

22일 낙동강네트워크는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의 녹조발생이 올해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영남 지역의 시도지사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22일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들이 도청 앞에서 낙동강 수문 개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22일 낙동강네트워크 관계자들이 도청 앞에서 낙동강 수문 개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현재 낙동강 창녕·함안 구간에는 조류경보가 ‘경계’가 발령된 상태다. 환경부의 물환경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가장 최근 결과인 지난 15일 기준 합천창녕보 상류 500m 지점의 유해 남조류 세포수는 28만6378세포/㎖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창녕함안보 상류 300m 지점은 22만3562세포/㎖를 기록했다. 20만 세포가 넘었다는 것은 수질예보제 기준으로 보면 ‘심각’에 해당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낙동강네트워크 회원들은 “낙동강 최하류부터 최상류까지 낙동강 본류 전체에 녹조가 발생된 상황이다”며 “하지만 달성군을 비롯한 경북의 지자체들은 수문개방을 위한 사전조치로서 미비한 양수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국비를 빨리 수용해달라는 요구에 미온적이며 경남도와 부산시는 수차례 낙동강 수문개방을 위하여 낙동강유역의 지자체들과 협의에 나서달라고 요구했으나 구체적인 노력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영남 시도지사는 대화와 협력을 통해 영남주민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와 낙동강 녹조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정부도 녹조발생으로 인한 낙동강수질관리를 위한 미비한 양수시설 개선을 위하여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 관계자는 “보 개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지난해 보 개방 이후 합천군 청덕면 광암들 농민들이 피해를 입어 환경부 보상이 이뤄진 사례가 있었다”며 “오는 12월까지 보 개방과 관련된 모니터링이 진행 중인데 그 결과에 따라 환경부의 추가 검토를 통해 보 개방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규홍 기자 hon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규홍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