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퀴즈 사자성어 (296)

기사입력 : 2019-07-23 15:38:17
메인이미지

A. 온통 해롭기만 하고 하나도 이로울 것이 없음 * 담배는 건강에 百OOO하다고 한다. B. 자기의 잘못을 크게 깨달아(悟) 정신을 차림 * 지리산에서 무술을 닦고 어떤 중을 만나 천서(天瑞)를 받아 大OOO하여 도사가 되었단다 * 覺醒: 눈을 떠서 정신을 차림. C. 살아서는 함께 늙고(偕老), 죽어서는 한 무덤(同穴)에 묻힌다. 부부 금실의 좋음을 이름. 백년해로(百年偕老) * 신랑 신부가 OO同O을 약조하다. D. 맛이 좋은 음식(부끄러워할, 음식 羞)으로 많이 잘 차린 것을 뜻함. 성대하게 차린 진귀(珍貴)한 음식 * 날마다 OO盛O에 비곗살만 오르고 아랫배만 나오니. E. 적대 관계에 있는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같은 배를(舟) 탔다. 원수끼리라도 함께 위급한 경우를 당하면 서로 협력하게 됨을 이름 * 이 나라 여야 정치게임은 OO同O로 포장한 더러운 합종연횡,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F. 원기나 의기가(血氣: 피의 기운) 매우 활발함(旺盛) * 다부진 몸매에 표표한 기상을 풍기는 O氣OO한 장년이었다. G. 예수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모범이 되는 기도문. 모든 기독교도가 예배에서 사용하는 주된 기도문 * 학생들은 교목을 따라 主OOO을 암송하기 시작했다. H. 저속한 말이나 상스러운 욕설. 肉談(저속하고 품격이 낮은 말이나 이야기)으로 된 말(文字) * 욕설을 한번 꺼내면 온갖 O頭OO가 다 나오는데 감당이 불감당이라.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7월 29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제295회 당첨자

△이창근(창원 의창구) △강명지(창원 마산회원구) △김동현(창원 마산합포구)

◆ 제295회 정답

부모와명(父母臥命). 천인공노(天人共怒). 와신상담(臥薪嘗膽). 조령모개(朝令暮改). 지상명령(至上命令). 공론공담(空論空談). 지공무사(至公無私). 구사일생(九死一生)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