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농약 안전관리 강화로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박희옥(부산식약청장)

기사입력 : 2019-08-22 20:21:44

요즘은 재래시장에서도 외국에서 들여온 과일의 농약 걱정에 멈칫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몇 년 전 대형마트에서 수입해서 판매한 바나나에서 농약이 검출되어 떠들썩했던 것을 기억하는 소비자라면 더욱 그렇다.

우리는 안전한 먹을거리를 원한다. 특히 몇 년 전 살충제 계란 사태로 농약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어져 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나라는 2019년 1월 1일부터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모든 식품에 대해 ‘0.01mg/kg 이하’ 엄격한 잔류기준을 적용하는 잔류농약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를 전면 도입해 한층 강화된 농약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지난 7월부터 기존의 370종 다종농약성분분석법을 473종까지 확대 분석하는 시험법을 개발, 시행하고 있다. 이번 검사항목에 추가된 농약은 최근 개발된 농약 및 해외에서는 사용이 허가되어 있으나 국내에서는 미등록된 농약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수입농산물의 국내유입을 차단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부산은 수입농산물이 대량으로 수입되는 주요 통로이다. 부산으로 수입되는 식품의 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은 관련분야의 석·박사들로 구성된 전문인력팀이 최첨단 분석장비를 활용하여 식품 중 유해물질을 꼼꼼히 검사하고 있다. 연간 약 6500건의 식품을 0.01mg/kg 이하의 미량으로 잔류하는 농약도 검출할 수 있는 고성능 분석장비인 질량분석기(GC/MSMS 및 LC/MSMS)를 활용하여 검사하고 있다. 매년 숙련도 평가를 통해 검사자의 검사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검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한국인증기구(KOLAS)로부터 잔류농약 시험 관련 국제 품질인증(ISO 17025)을 획득함으로써 국제적으로도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관할지역(부산, 울산, 경남) 위생검사 기관에 분석기술을 지원하는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자가품질검사를 하고 있는 관련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분석기술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안전한 식품 유통체계 확립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부산지방청은 그동안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부적합한 농산물이 수입·유통되지 않도록 식품안전 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다.

박희옥(부산식약청장)

※소통마당에 실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