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학특집] 와이즈유(영산대학교)

4차 산업혁명시대 특성화 교육으로 미래인재 양성

캠퍼스별 미래산업 특성화 전략

기사입력 : 2019-09-04 07:49:28

대학의 건학이념(원융무애·홍익인간)을 담아 대학 브랜드네임을 ‘와이즈유(Y’sU)’로 새롭게 선포한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는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마이스(MICE) 산업과 수송기기 산업 분야의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캠퍼스별로 특성화 교육 시스템’으로 새롭게 비상하고 있다.

와이즈유(영산대) 전경.
와이즈유(영산대) 전경.

◇1등학과 프로젝트

와이즈유는 최근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해당분야 인재를 길러내겠다는, 소위 ‘1등학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용과 조리에 예술을 접목한 미용예술학과와 조리예술학과, 해양레저 스포츠에 관광을 접목한 해양레저관광학과, 웹툰과 영화의 융합으로 새로운 산업적 지평을 열어가겠다는 웹툰영화학과, 행복을 나누어주는 생활 철학을 실천하는 항공승무원을 양성하겠다는 항공관광학과, 전시(exhibition)분야에서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현장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 호텔관광학부 전시컨벤션 전공 등은 현재 와이즈유의 1등학과와 전공들이다. 이는 단과대학별로 1등학과를 선정하고 지원해 대학 전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입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특히 웹툰영화학과, 해양레저관광학과, 전시컨벤션관광전공은 전국 최초이자 유일한 학과·전공으로 전국의 예비신입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마이스 특성화 해운대 캠퍼스

부산과 양산에 각각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는 와이즈유는 미래산업 수요에 맞춰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 캠퍼스는 마이스 산업영역, 양산캠퍼스는 미래수송기기 관련 산업분야로 특성화 되어 있다.

해운대 캠퍼스는 부울경 지역에서 유일하게 단과대학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마이스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마이스 산업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미래 성장 동력산업이다. 이러한 마이스 산업에 필요한 호텔관광(전시컨벤션, 호텔경영, 외식경영), 조리예술(K-Food, 동양, 서양, Bakery&Beverage), 외국어(영어, 일어, 중국어), 해양레저, 항공 등 관련 학부·과들이 호텔관광대학이라는 단과대학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Art&Technology대학에는 마이스 산업의 품질을 높여주는 분야인 문화컨텐츠(게임, VR), 디자인(시각영상, 실내환경, 만화애니메이션), 미용예술, 패션디자인, 방송사진예술, 웹툰영화, 연기공연예술 관련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다. 싱가포르를 능가하는 마이스 도시로 육성하려는 부산시의 정책에 발맞춰 와이즈유는 마이스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최고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미래수송기기 특성화 양산 캠퍼스

양산 캠퍼스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해 2018학년도부터 공과대학을 스마트공과대학으로 출범시켰다. 와이즈유는 수송기계 산업단지와 인접한 양산 캠퍼스의 특성에 맞춰 미래수송기기 산업의 중심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스마트공과대학에는 컴퓨터공학부, 기계·자동차공학부, 스마트시티공학부, 전기전자공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드론교통공학전공, 로봇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 등 3개 전공으로 이루어진 스마트시티공학부가 눈에 띈다. 스마트시티공학부는 동남권 최우수 드론운용 교통전문가, 지능형 로봇과 산업용 로봇 분야 로봇엔지니어 육성, 전국 유일의 스마트시티 특화 건축공학 전공 등 4차산업에 특화된 경쟁력있는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신설 학과·전공 소개

와이즈유는 내년부터 4년제 대학으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웹툰영화학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만화 관련 학과는 있지만 웹툰과 영화가 함께 어우러진 학과는 와이즈유 웹툰영화학과가 유일하다. 웹툰산업은 영화와 드라마와 어우러지면서 최근 1조원의 시장 규모로 급속히 성장했다. 이에 따라 와이즈유는 웹툰과 영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미래 문화콘텐츠 교육의 산실로 웹툰영화학과를 육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리예술학부에는 제과제빵 이흥용 명장을 특임교수로 초빙해서 Bakery&Beverage전공을 신설한다. 기존 K-Food조리전공, 동양조리전공, 서양조리전공에 신설되는 Bakery&Beverage전공까지 조리예술학부는 4개 전공으로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호텔관광학부에는 전시컨벤션관광전공을 신설해 호텔경영전공, 외식경영전공과 함께 3개 전공으로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국 4년제 대학에서 전시 분야를 전공으로 채택한 대학은 와이즈유가 유일하다.

◇전공과 교양, 비교과 교육체제 혁신

와이즈유는 배워 ‘아는 것’을 지식으로만 그치지 않고 산업현장에서 ‘실제 할 수 있게 하는 것’, 즉 역량 중심으로 전공교육을 개편하고 고전읽기 중심으로 교양교육을 개편하면서 세파를 견뎌낼 굳은 의지를 포함한 인성과 아름다운 정서 함양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재학생들이 구조적으로 고전을 읽지 않을 수 없도록 교양교육 체계를 고전읽기와 연계하여 졸업까지 50권 정도의 고전을 읽고 졸업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는 미국 시카고대학과 세인트존스 칼리지 사례에서 검증된 교육방법이다. 특히 시카고 대학은 고전읽기 프로그램을 통해 노벨상 수상자 배출과 함께 대학의 인지도와 수준을 향상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와이즈유는 스스로 의문을 가지고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휴머니티 콘테스트’ 행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 ‘휴머니티 콘테스트’는 재학생들이 학창시절에 인간의 ‘깊은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에 의문을 가지고 생각하게 하는 비교과 활동이다. 그 주제에 관한 또래들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더욱 자극 받고 인간 내면의 진실을 지속적으로 깊이 탐구하게 하려는 교육적 노력이다.

이밖에도 원융무애, 홍익인간의 건학이념에 관한 학술대회를 매년 춘계, 추계 2번에 걸쳐 개최함으로써 학생뿐 아니라 교직원들도 진리, 자유, 세상을 이롭게 할 경륜에 관한 대학의 본질적 가치를 탐구하는 풍토를 조성하여 ‘지혜’의 세계로 가는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백두대간 프로젝트와 사회봉사 생활화

와이즈유는 고전읽기 교육과 함께 정서 함양을 위한 균형잡힌 인간성 교육을 위해 ‘사서 고생시키기’라는 ‘백두대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전국 명산 등반 프로그램으로 향후 사회생활에서 부딪힐 어려움을 이겨내고 젊은 날의 열기를 표출하는 좋은 추억이 되고 있다. 또한 각종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 생활 중 틈나는 대로 사회봉사를 실천함으로써 봉사가 생활화되고 일상적이 되게 돕고 있다. 그로써 얻어지는 공감 능력과 인품은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도와주고 있다.

■ 와이즈유(영산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전체 모집정원 90% 이상 선발… 대부분 학생부 교과 활용

와이즈유는 인재 선발을 위한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고교교육정상화 실현을 위해 학교생활기록부(교과중심)를 중점적으로 반영하며,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도 병행하여 선발하고 있다. 수시모집의 경우, 정원외 모집을 포함하여 전체 모집정원의 90% 이상을 선발하므로, 와이즈유에 관심 있는 수험생은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및 ‘실기전형’의 3가지로 분류된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하는 전형과 학생부 교과 및 면접점수 합산으로 반영하는 전형이 있다.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하는 전형으로는 일반고 교과전형/특성화고 교과전형/사회배려자전형/정원외(농어촌전형,특성화고동일계전형,이웃사랑(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이 있으며, 학생부 80%+면접 20%를 반영하는 전형으로는 일반고 면접전형이 있다. 일반고 면접전형에서 모집하는 학과(부)는 호텔관광학부/항공관광학과/해양레저관광학과/경찰행정학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치위생학과/태권도학부(태권도전공, 동양무예전공)이며, 면접에 대한 비중이 20%를 차지하므로 이들 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은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면접관련 기출문제는 입학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생부 교과 40%+학생부 비교과 10%+면접 20%+자기소개서 30%를 반영하는 자기추천자전형이 있다. 다양한 경험과 재능, 끼를 가진 학생이라면 면접과 자기소개서로 자신의 비전과 재능을 설명할 수 있는 자기추천자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기소개서 양식은 대교협 공통양식(3문항)을 사용하고 있으니 양식에 맞추어 미리 작성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자기추천자전형에서 학생부 교과 반영방법은 1학년 ~ 3학년 전체에서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석차등급이 높은 5개의 과목을 반영한다. 또한 전체 10%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 비교과 영역은 출결, 수상실적, 봉사활동 등 3개 부분을 산출한다. 실기전형은 학생부 30%+실기 70%를 반영한다. 모집학과는 디자인학부, 웹툰영화학과, 연기공연예술학과이며 실기 종목을 참고하면 된다.

해양레저관광학과 및 태권도전공, 동양무예전공은 이번부터 일반고 면접전형으로 모집한다. 체육재능보유자 전형은 폐지한다. 또한 호텔관광학부, 해양레저관광학과, 항공관광학과, 경찰행정학과, 태권도학부,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는 일반고 면접전형 및 일반고 교과전형에서 모두 모집을 하고 있어, 위 학과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일반고 면접’, ‘일반고 교과’등으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와이즈유는 수시모집의 대부분 인원을 학생부 교과를 활용하여 모집하며 특히 전체학과는 일반고 교과전형으로 모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 우선순위를 일반고 교과전형으로 두는 것이 좋다. 일반고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만 반영하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상위 8과목만 반영한다.

김석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한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