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학특집] 거제대학교

현장중심 실용·직업교육 특성화로 취업명문 도약

직업교육·지역 발전 ‘투 트랙’

기사입력 : 2019-09-09 07:59:44
거제대학교 전경.
거제대학교 전경.

국내 유일의 조선해양특성화대학인 거제대(총장 조욱성)는 거제 경제의 두 중심축인 조선해양과 관광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과 대학이 ‘윈-윈’하는 지역발전선도대학을 비전으로 ‘취업명문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 같은 대학 비전은 지난 3월 조욱성 총장이 취임하면서 “산·학·관 협력을 통한 실용교육으로 맞춤형 인재를 육성, 학생들의 취업 길을 넓히는 ‘실무형 총장’이 되겠다”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을 선언한 이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직업교육 표준대학·지역발전 선도대학 투 트랙= 조 총장의 구상은 ‘직업교육 표준대학·지역발전 선도대학’이란 투 트랙 전략이다.

지역 직업교육 거버넌스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통한 산·학·관 협의체 활동 및 탄탄한 동문 네트워크로 학생들의 취업 전선까지 유기적 연결고리를 구축해 직업교육 특성화대학의 입지를 확실히 다져 나가겠다는 것이다.

실제 기숙사비 지원을 비롯한 산학협력 중점 전문대학 육성사업 등 대학과 지자체의 각종 협력사업을 통한 재정지원은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튼튼한 경영전략을 기반으로 총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들의 책임행정이 각종 공모사업을 따내는 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재정지원사업 전분야 선정=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거제대는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외국인유학생 교육선도전문대학(GH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및 정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대학구조개혁평가)을 통해 최우수 자율개선대학에 지원하는 1유형(자율협약형) 및 3유형(후진학선도형)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전 분야에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또 K-Move사업, 일학습병행제사업 등 고용노동부 재정지원사업에 이르기까지 재학생 및 지역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5월 거제대학교와 국내 조선 5개사가 조선해양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및 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지난 5월 거제대학교와 국내 조선 5개사가 조선해양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및 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산업체 요구역량 매진= 특히 정부의 2015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권역(부산·울산·경남·제주) 사립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97.4점)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최우수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는 혁신지원사업이라는 국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교육환경개선 및 각종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집중 투자, 산업체가 요구하는 학생들의 핵심역량 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대학 측은 분석하고 있다.

◇전국학생 선박설계 콘테스트 2년 연속 최우수= 이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조선협회), 경남도, 거제시의 재정지원으로 지역의 우수한 조선해양전문가들을 산학협력교원으로 초빙해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결과 한국조선학회 주최 ‘전국학생 선박 설계 콘테스트’에서 서울대를 비롯한 전국의 유수 조선해양학과 학생들이 출전한 가운데 전문대학에서는 유일하게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 참여학생 13명 전원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취업률과 취업의 질 최고역량 발휘=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그동안 취업률과 취업의 질에 있어 전국 450여개 대학 중 자타가 공인하는 최고 역량을 발휘했다.

거제대의 높은 취업률 및 유지취업률은 졸업생들이 지역 조선해양산업체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포스코·두산중공업·삼성SDI·삼성전기·삼성전자·한화·코오롱·KAI·LG디스플레이·LG화학·LG이노텍·한국전력·대한유화 등 다양한 대기업과 중견 기업들에 많이 취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간호학과는 매년 국가고시 합격률 100%를 달성,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으로 대부분이 취업하고 있고, 사회계열도 든든한 산·학·관 활동에 기반해 대부분 지역의 우수한 유관기관에 취업을 하고 있다.

◇5년 평균 취업률 82.9%= ‘취업이 강한’ 거제대는 대학정보공시 기준 최근 5년 평균 취업률이 82.9%로 전국 최고 수준에 올랐으며, 대기업 취업률 및 유지취업률은 물론 취업자 급여수준 또한 최고 수준으로 손꼽히고 있다.

조욱성 거제대 총장은 “국내 유일의 조선해양특성화대학으로, 조선업 호·불황에 연연하지 않고 글로벌 역량을 갖춘 최고 인력양성을 목표로 모든 학생들이 대기업은 물론 중견 강소기업 등 다양한 산업현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실습교육을 수업에 접목해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특히 입학에서부터 취업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학생지원체계를 통해 학생들의 안정된 대학생활을 지원하고, 점진적인 심화학습체제를 운영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최근 조선산업 수주전망을 보면 2020학년부터 공학계열이 최대 수혜학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 2020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조선해양공학과 등 10개 학과 전체 정원 96.4% 선발

학생부교과전형·추천자전형 모집

최대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 가능

거제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420명 중 96.4%인 405명을 선발한다.

동일한 학과로 전형을 달리하여 최대 2개까지 복수 지원하거나, 전형을 동일하게 하고 다른 2개 학과로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 성적을 80% 반영하고 면접을 20% 반영하는 학생부교과 전형과 면접을 100% 반영하는 비교과 전형인 추천자 전형으로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면접반영이 100%인 추천자 전형은 공학인재 전형과 지역인재 전형으로 나뉘며, 공학인재는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지역인재는 부·울·경남지역으로 모집한다. 성적반영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일반고 출신자는 예체능과목을 제외한 학기별 3단위 이상 우수 3과목을 반영하고 전문계고 출신자는 예체능 과목을 제외한 전과목을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간호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중 우수 2과목 합 11등급을 반영한다.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생활의 어려움으로 인해 배움의 길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없도록 타지역 거주자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기숙사비를 면제(4인실 기준)한다.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9월 27일까지 인터넷접수와 방문접수가 가능하다.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10월 16일 최종 합격자 발표를 실시하며, 간호학과는 10월 16일 1차 합격자 발표를 실시하고, 수능시험 이후 12월 초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