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흔들림 없는 사법 개혁을” vs “국민 기만하고 검찰 압박 시도”

각 정당 경남도당 '조국 임명 강행' 논평 발표

기사입력 : 2019-09-09 22:06:02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과 관련해 각 정당 경남도당들도 일제히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철저한 사법 개혁이 진행돼야 한다”고 지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민을 기만한 행위”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에서 사법 개혁 의지와 전문성을 갖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환영했다.

도당은 “조국 장관의 임명이 문재인 정부의 사법 개혁 완성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사법 세력에 대한 확실, 단호한 개혁이 진행돼야 하며 사법 개혁 완수라는 결과물을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다만 인사검증 과정에서 나타난 의혹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도당도 논평을 통해 “사법 개혁이라는 대의를 위해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며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겠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경남도당은 중앙당 논평을 인용해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장관 임명은 국민을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하는 것이며 국민을 지배하려는 시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당 도당은 “문 대통령이 장관 임면권을 남용, 오용, 악용한 것을 역사가 엄중 심판할 것이다”며 “잘못된 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도당은 보도자료를 내고 ‘수많은 문제와 의혹 제기에도 강행된 장관 임명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국 장관 해임을 촉구했다.

김희진·이지혜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