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국 장관, ‘딸 인턴 의혹’ KIST서 첫 국무회의

인턴증명서 허위·부정발급 제기 장소

한국당 “대국민 선전포고나 다름없어”

기사입력 : 2019-09-11 07:59:32

우여곡절 끝에 임명된 조국 법무부 장관이 10일 국무위원 자격으로 참석한 첫 국무회의가 공교롭게도 조 장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활용된 인턴십 증명서 허위·부정 발급 의혹이 제기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려 뒷말이 나오고 있다.

조 장관 딸은 2017년 KIST 분자인식 연구센터 인턴을 했고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지원 자기소개서에 이 사실을 적었다. 인사청문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등은 3일만 근무하는 등 인턴십 기간을 충분히 채우지 않았고 출입증이 찍힌 기록도 부실하다는 등 의혹을 제기했다. 조 장관은 지난 6일 인사청문회에서 “아이가 출입을 할 때 택(출입증)을 찍은 경우도 있고 여러 명이 함께 들어갈 때는 다른 사람 택을 찍은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게다가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초등학교 동창인 KIST 연구원에 부탁해 인턴증명서를 부정 발급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문 대통령은 회의가 열린 KIST에 대해 “대한민국 과학 기술의 산실”이라며 “철강, 조선, 반도체, 자동차 등 한강의 기적을 이끈 우리 산업의 청사진이 이곳에서 마련됐고 지금은 선진국의 기술을 따라가는 것을 넘어서 세계를 이끌어가는 원천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 강국 건설의 원동력이 되는 과학기술 현장에서 국무회의를 여는 그 의미를 각별하게 여겨주기 바란다”며 조 장관과 관계없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장 방문임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KIST 현장 국무회의에 대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비리 의혹 중심지를 인사 후 첫 국무회의 장소로 택한 것은 대국민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장능인 한국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이 (검찰 수사) 피의자 조 장관을 임명 강행하고, 국민 분노를 뒤로한 채 국무회의를 열었다”며 “문 대통령이 국민 뜻을 계속 거스르고 범죄 의혹을 감싼다면 이번 사태와 관련한 역사적 공범을 자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