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 올해 특산물 3개 상품 최종 지정

창원통합떡·벚꽃크림치즈타르트·생생이홍합

지역 생산물 전국 홍보·소비 촉진 효과 등 기대

기사입력 : 2019-09-20 07:46:54

창원시는 ‘2019 창원시 특산물 지정 심의위원회’를 열고 창원통합떡, 벚꽃크림치즈타르트, 생생이홍합을 특산물로 최종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 7월 24일~8월 16일 공모기간 동안 신청서를 접수받아 사전에 현장심사를 진행해 생산 및 출하여건, 품질관리상태 등 다양한 기준을 통과한 5개 상품을 뽑았으며, 지난 17일 창원시 특산물 지정 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종 3개 상품을 2019년 창원시 특산물로 지정했다.

창원통합떡
창원통합떡
벚꽃크림치즈타르트
벚꽃크림치즈타르트
벚꽃크림치즈타르트
생생이홍합

3개 상품은 창원통합떡, 벚꽃크림치즈타르트, 생생이홍합이다.

△창원통합떡(떡고물-대표 조임경)은 창원시 통합 이후 통합창원시를 가장 잘 표현하는 떡이란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창원을 대표하는 단감, 마산을 대표하는 국화, 진해를 대표하는 벚꽃의 모양 틀을 개발해 떡을 찍어내고 기계화로 대량 생산이 가능토록 했다.

△벚꽃크림치즈타르트(미진과자점-대표 최미경)는 43년 전통의 우수한 제과제빵 기술을 바탕으로 진해를 대표하는 벚꽃과 최신 트렌드에 맞춰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취향을 아우르는 에크타르트를 믹스하고 여기에 크림치즈를 가미해 탄생시킨 제품으로 맛은 물론 영양까지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빵이라 지정했다.

△생생이홍합(금진수산-대표 김병대)은 전국 홍합 생산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마산만과 진해만 앞바다에서 친환경 양식시설을 개발해 안정성 있고 상품화가 가능한 홍합으로, 이를 특산물로 지정·육성하자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또 국내 양식장에서 채취된 홍합은 유통기한(1-2일)이 비교적 짧은 편이나 금진수산에서는 채취한 홍합의 안정적 유통기한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공전 처리공정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 홍합 유통구조 변화에 이바지 했다.

시는 이번 특산물 지정으로 창원시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품질 및 경쟁력 강화, 홍보 지원을 통한 소비 촉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의위원장인 허만영 제1부시장은 “이번 상품들이 창원시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더 나아가 디자인 산업과 연계해 일자리창출 효과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조윤제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