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퀴즈 사자성어 (307)

기사입력 : 2019-10-08 14:54:59
메인이미지

A. 忠誠을 다하고(다할 盡) 있는 힘을 다 바침(다할 竭, 갈). 견마지로 * 정승들에게 국사와 왕실에 대하여 한결같이 OOO力하기를 부탁하였다. B. 군인과 같이 행동에 통일성이 필요한 이들에게 규율과 행동의 절도를 익히게 하는 훈련. 제식교련(制式敎鍊) * OO訓O이 어렵다지만 그중에서도 집총 훈련은 정말 지긋지긋했다. C. 목이 마른(渴) 자는 무엇이든 잘 마신다. 곤궁(困窮)한 사람은 은혜(恩惠)에 감복하기 쉬움을 비유 * OO易O. D. 아침에 내린 명령을 저녁에 다시 바꿈. 변덕이 심하여 종잡을 수 없음. 조령석개(朝令夕改) * 심심하면 바뀌는 입시제도야말로 OO暮O의 표본이다. E. 제 귀를 가리고(막고)(가릴 掩) 방울을(鈴) 훔친다(얕은꾀로 남을 속이려 하나 아무 소용이 없음). 엄이도종(掩耳盜鐘). 엄이투령(掩耳偸鈴) * OO盜O. F. 1443년에 조선의 4대 왕 세종이 집현전 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창제한 우리나라 글자. G. 어느 쪽에도 기울지 않음. 엄중(嚴重)하게 국외(國外) 中立의 지위를 지키어 交戰國의 어느 편도 도와주지 아니하는 일 * 관리들이 정치적으로 O正OO을 지켜야 한다. H. 남과 사귀지 않아 외톨이가 됨. 아무도 도와줄(도울 援) 사람이 없는 외로운 처지. 무원고립(無援孤立) * 그의 소대는 완전히 OO無O이 되어 거의 전멸할 위기에 처했다.

△출제: 심대보(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앱 ‘퀴즈 사자성어Q4’ 운영)

‘퀴즈 사자성어’ 정답을 10월 14일까지 이메일(cha83@knnews.co.kr)이나 팩스(☏ 210-6048) 우편(51439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210번길 3 경남신문 사회부 퀴즈 사자성어 담당자 앞)으로 보내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문화상품권은 경남은행에서 협찬해 주었습니다. 문의 ☏ 210-6164.

※이메일로 보낼 땐 정답지를 촬영해 jpg파일 등으로 보내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기면 됩니다. 우편번호를 꼭 적어 주시고, 1인당 하나의 정답만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인이미지

◆ 제306회 정답

유명무실(有名無實). 대대손손(代代孫孫). 명산대천(名山大川). 좌지우지(左之右之). 대인대이(大人大耳). 천재일우(千載一遇). 이재취인(以財取人). 인조인간(人造人間)

▲제306회 당첨자

△김주희(창원 마산합포구) △정향자(진주 사들로) △임영경(의령군 의령읍 남산로)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