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산시립박물관 기증실 신축 개관

지난 18일 기증 기탁자의 날 맞아 일반에 공개

기사입력 : 2019-10-22 09:48:23

양산시립박물관(관장 신용철)은 지난 18일 소중한 유물을 기증하신 분들의 아름다운 뜻에 보답하고자 기증·기탁유물을 별도로 전시하는 기증실을 신축 개관했다.

이번에 개관하는 기증실은 경남도 재정지원사업(도비 2억2000만원)으로 올 연초부터 설계 및 공사에 들어가 18일 개관에 이르게 됐다. 신축 전시실은 연면적 56.25㎡로 자동 시스템의 대형 벽부형 진열장을 통해 300여점의 유물 전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항온항습시설과 영상장비, 방재설비를 완비해 최적의 환경에서 기증유물이 전시 보존될 수 있도록 조성했다.

양산시립박물관 기증실 개관식
양산시립박물관 기증실 개관식

이날 기증실 개관식은 유물 기증·기탁자의 날 행사와 함께 진행됐는데, 특히 올해는 다양한 장르의 유물이 수증돼 음악평론가 조희창(55, 양산 하북면), 전통농악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 인간문화재 고(故) 이영우(李永雨 1920~1992) 선생의 유품을 기증한 이준희(31·양산 북부동), 가문의 호구단자를 기증한 채한식(62·양산 어곡), 양산의 독립운동가 故 김말복(金末福, 1905~1985) 선생의 유묵(遺墨)을 기증한 김영주(64·양산 하북면)씨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날 감사패를 받은 이영우 선생의 손자인 이준희씨는 “할아버지의 유품이 박물관에 전시되어 평생 경남 전통농악의 연구와 계승을 위해 노력한 할아버지의 뜻을 양산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유품 기증의 뜻을 전했다.

김일권 시장은 축사를 통해 “개관 이후 많은 시민들이 기증운동에 동참해 주셨으나 독립된 전시실이 없어 아쉬움이 많았는데 경남도의 도움으로 기증실을 마련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며 “이번 기증실 개관을 통해 기증문화가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립박물관은 2013년 개관이후 시민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기증운동을 전개해 지금까지 총 449건 1432점의 유물을 수증받았다. 이는 박물관 소장품의 20%에 달하는 양으로 이 가운데는 양산이씨종손가고문서(보물 제1001호), 박정빈공 영정(경남문화재자료 제615호) 등 4건의 지정문화재가 포함돼 양산의 역사문화를 밝히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시립박물관 관계자는 “추후 기증실의 전시유물은 상?하반기 상설전시 개편에 맞춰 순차적으로 교환 전시되며 기증자의 유물이 모두 시민들에게 공개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의 유물 기증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