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 서성동집결지 CCTV 설치 마찰

“절대 안된다” 고성·욕설하며 항의

경찰과 1시간여 대치… 작업 중단

창원시 “업주 요구 청취 후 재추진”

기사입력 : 2019-10-30 21:21:01

속보= 창원시가 마산합포구 서성동 불법 성매매집결지 일대 불법 행위를 막고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목적 폐쇄회로TV(CCTV)를 설치하려 했지만 성매매 업주들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다.(24일 1면 ▲여영국 “창원 서성동집결지 30%가 국유지” ) ★관련기사 6면

창원시는 30일 오전 8시부터 성매매집결지 출입구에서 CCTV 설치작업을 진행했다. 혹시 모를 업주들과의 마찰에 대비해 경찰이 인근에서 대기했다.

창원시 관계자들이 30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불법 성매매집결지 일대에서 CCTV를 설치하고 있다. 이날 업주들의 반발로 CCTV 설치는 무산됐다./성승건 기자/
창원시 관계자들이 30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서성동 불법 성매매집결지 일대에서 CCTV를 설치하고 있다. 이날 업주들의 반발로 CCTV 설치는 무산됐다./성승건 기자/

2시간가량 설치작업이 진행되고 있을 무렵 업주들이 하나둘씩 모여들면서 항의가 시작됐다. 10여명의 업주들은 고성을 지르며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작업현장을 차량으로 가로막고 작업을 위해 세워둔 사다리를 넘어뜨리는 등 공무원과 작업자들을 위협하며 설치작업을 방해했다.

일부는 “누구 허락을 받고 CCTV를 설치하냐, 절대 설치할 수 없다”, “몇 년을 놔두더니 왜 이제 와서 난리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또 다른 업주는 “어제도 공무원들이 다녀가더니 오늘은 아침부터 이게 뭐하는 짓이냐”고 고함을 질렀고 욕설도 오갔다.

공무원들이 경찰에 도움을 요청했고 관할 경찰서가 경찰인력을 추가 투입했지만 오전 10시 30분가량부터 1시간 정도 대치한 끝에 결국 CCTV 설치작업은 중단됐다. 현장에 있던 시 시민안전과 관계자는 “설득을 했지만 업주들이 강하게 반발해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었다”며 “물리적 마찰이 우려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작업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날 작업은 지난 9월 허성무 시장이 서성동 성매매집결지 폐쇄 의지를 천명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제1부시장이 총괄하고 16개 관계부서가 모인 태스크포스(TF)가 CCTV 설치를 추진했고 같은 달 30일부터 지난 20일까지 CCTV 설치 계획을 공고했다. 시에 따르면 공고기간 중 접수된 시민의견은 없은 반면, 올해 상반기에만 해당 지역에 CCTV를 설치해 달라는 지역민의 민원은 3~4 차례 있었다.

창원시는 업주들이 CCTV 설치 계획을 지역민에게 직접 알리지 않았다고 항의한 것과 관련, 11월 첫 주 안에 업주들과 만나 CCTV 설치 목적 등을 설명하고 업주들의 요구를 청취한 후 다시 일정을 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7년 대구 중구청이 성매매집결지인 자갈마당 출입구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려 하자 업소 종사자들이 반발하며 CCTV 설치집행정지 신청을 했다. 하지만 1·2심 법원은 모두 이를 기각했고 CCTV가 설치됐다. 이후 자갈마당 성구매자는 급감했고 폐쇄로 이어졌다.

이민영·김희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김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