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성평등문화 확산정책 추진의지 부족”

도의회, 여성가족정책관 행정사무감사

3·8세계여성의 날 관련예산 부족 등 지적

기사입력 : 2019-11-13 21:42:33

경남도가 지난해 성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해 양성평등기금 복원, 여성정책 연구기관 설립 등 양성평등 정책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 발표했지만 실제 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에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에서 나왔다.

메인이미지경남도청./경남신문 DB/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박우범)가 13일 여성가족정책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의원은 경남도의 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이 부족하고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세계여성의 날 관련한 도 자체 예산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경영 의원은 “지난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3·8세계여성의 날 행사, 성평등 의식 확산, 성주류화 운영 내실화 계획 등이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없다는 것은 도가 이에 대해 별다른 생각이나 준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면서 “특히 세계여성의 날은 국가기념일 위상에 걸맞은 행사를 준비하고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도내 여성들에게 알리는 행사로 만들어야 하는데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영실(정의당·비례) 의원은 경남도가 도내 시·군의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에 관심과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여성친화도시가 여성 만이 편한 도시가 아닌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도내 시·군이 신청 및 지정을 받는 것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9년 현재 전국 시·군 중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곳은 총 87곳이고 이중 경남은 양산, 김해, 거창 등 3개 뿐이다.

이영실 의원은 지난 5년간 도내 13개 시·군 중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을 한 곳이 단 한 곳도 없다고 밝히고, 도내 시·군의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률이 떨어지는 이유로 사업에 대한 경남도의 관심과 의지 부족을 짚었다.

이영실 의원은 “여성친화도시 관련 도 예산은 지난 2018년 1억원이 지원됐고, 시·군비 1억원을 더해 사업을 했는데 2019년에는 사업비가 3000만원으로 줄어 각 시·군에 1000만원씩 지원됐다”며 “이 돈으로 여성친화도시를 어떻게 조성할 수 있겠나, 보여주기식 사업밖에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에 한미영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미흡한 성평등 의식 확산 정책 추진은 내년도 조직 개편이 되면 업무를 보다 강화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또 “시·군에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하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면서 “향후 각 시·군이 여성친화도시 신청을 하는데 필요한 컨설팅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