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 서울서 출판기념회

기사입력 : 2019-11-17 06:50:33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이 1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자신의 인생을 담은 저서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김헌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강원대 총장), 송열길·정세균·홍영표·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명재,박인숙 자유한국당 의원, 정성진 전 법무부 장관,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 등 3000여명의 참석자가 몰려 성황을 이루었다.

14일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
14일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이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기우 거제시 대외협력관/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은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교육부 차관에 오르며 ‘고졸신화’, ‘공무원 신화’,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기우 총장의 공직생활과 국내 대학 역사에서 최장기 대학총장을 역임하며 겪은 이야기를 글로 풀어낸 자전적 기록이다. ‘제1장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다’등 총 6장‘ 390여 쪽 분량으로 구성돼 있다.

이 책에는 고향인 거제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보낸 학창시절 이야기, 2006년 인천재능대에 취임해 현재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과 도전, 개인의 인생철학 등 다양한 메시지가 담겨 있다.

이기우 총장은 “지금에 이를 수 있었던 것은 치열한 자기검열을 계기로 나 자신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젊은 청년들이 도전 의식을 갖길 바라며 책을 집필했다”고 말했다.

이기우 총장은 교육부 총무과장, 공보관, 지방교육행정국장, 교육환경개선국장, 교육자치원국장, 김대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1급인 교육부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한 후 공직을 떠나 한국교육직원공제회 이사장을 지냈다. 이후 다시 공직으로 돌아와 국무총리 비서실장(차관급)과 교육부 차관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재능대 총장(4선 연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4선 재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위원,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 근정포장, 녹조근정 훈장 등을 받았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