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천 곤명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준공 본격 운영

사천시 곤명면 봉계리 181-3 일원

기사입력 : 2019-11-17 09:55:08
15일 열린 사천곤명농협 APC준공식. 사천시
15일 열린 사천곤명농협 APC준공식. 사천시

사천 곤명농협(조합장 김상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가 준공돼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천시와 곤명농협은 15일 사천시 곤명면 봉계리 181-3 일원에 APC를 건립하고 송도근 시장과 여상규 국회의원,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대표, 여일구 경남농협 경제본부장, 서준호 농협사천시지부장과 관내외 농축협조합장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된 곤명농협 APC는 시비 등 25억원과 자부담 35억원을 포함, 모두 60억원을 들여 7575㎡의 부지에 연면적 2834㎡규모로 건립됐다.

APC에는 하루 15t의 딸기와 각각 10t의 대추방울토마토 및 매실, 각각 7t의 감과 밤을 선별할 수 있는 첨단 자동기기와 포장기기가 설치돼 신선한 농산물을 당일 선별유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또 집하·선별장, 저온저장고, 회의실 등 조합원들이 용도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고 있다.

이 자리서 송도근 시장은 "농촌 고령화와 인력부족 등으로 농업의 현실이 어려운 여건에 처해있지만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통한 공동출하 등 조직화와 규모화로 경쟁력을 제고하고 소득을 높여 행복한 사천농업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김상규 조합장은 "농가 숙원이던 APC가 최첨단 현대화시설로 갖춰져 농산물의 부가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민소득 증대와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협동조합 본연의 역할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충호 기자 chhe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허충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