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 위해 ‘공공심야약국’ 도입해야”

윤성미 도의원, 본회의 5분발언서 촉구

“야간·휴일 응급실 방문 경증환자가 75%”

기사입력 : 2019-11-20 21:06:00

심야시간 의약품 구입이 어려운 도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의약품의 오·남용을 막아 도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경남에도 ‘공공심야약국’을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도의회에서 나왔다.

윤성미(자유한국당·비례) 의원은 20일 도민의 안전과 보건 증진을 위해 의약품 접근성을 보장하고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으로 ‘공공심야약국‘ 도입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공공심야약국을 통해 전문적인 약료서비스가 제공되면 야간과 휴일 진료공백이 해소되고 환자의 진료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날 열린 제368회 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커뮤니티케어와 함께 지역의 병·의원과 약국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심야시간대 보건의료 취약점을 극복하는 것은 중요한 현안인데 정책 당국은 편의점 상비약 확대에만 치중해 왔다”고 비판했다.

20일 도의회에서 열린 ‘경남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에서 윤성미 의원 등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20일 도의회에서 열린 ‘경남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에서 윤성미 의원 등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전강용 기자/

식약처가 국회에 제출한 2011년~2015년 6월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해열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등 13개 품목에 대한 부작용 보고건수는 1023건에 달한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약사회가 상비약 판매 편의점의 규정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10곳 중 9곳이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야간, 공휴일의 보건의료서비스 공백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는 늘고 있고 이 중 비응급·경증 환자가 75%에 이른다”며 “이는 환자 부담금과 건강보험 재정의 낭비이고 응급실 과밀화로 응급의료 서비스의 비효율성을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또 “2016년 발표된 편의점 의약품 판매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응답자 88%가 공공심야약국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했고 92%는 야간·공휴일 공공약국 운영 제도화에 찬성했다”며 “공공약국 도입에 경남도의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도의회 연구단체인 보건정책연구회는 20일 오후 공공심야약국 지정 및 운영을 포함해 감염병의 예방·관리, 의료기관의 공공성 강화, 의료기관 정보 제공, 공공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의 설치·구성·운영 등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하는 ‘경남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윤식 경남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장이 ‘경남도 보건의료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발제했고 이어 윤성미 의원이 조례의 제정 배경과 추진방향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어 정백근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의 사회로 이언상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장규석 도의원, 마상혁 경남의사회 공공의료대책단장, 윤인국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이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김희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