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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잘 모르는 소상공인 지원정책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실태조사

정책 인지도·이용경험 크게 낮아

기사입력 : 2019-11-20 21:06:58

도내 소상공인들이 각종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경험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쉬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정책 큐레이터’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남소상공인연합회는 최근 경남도 의뢰 조사 내용을 토대로 ‘2019 경남 소상공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내놨다. 이 실태조사는 맞춤형 지원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도내 소상공인 업체 22만2628개 중 소상인 1744개, 소공인 258개 업체를 대상으로 방문면접했다.

메인이미지경남도청./경남신문 DB/

◇인지도·이용경험 바닥= 조사에 따르면 도내 소상인 및 소공인들은 제로페이 및 정책자금 외의 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경험이 크게 낮았다. 먼저 소상인들은 소상공인 지원정책 중 제로페이 경남(50.3%), 소상공인 정책자금(49.7%)에 대한 인지도는 절반에 그쳤고,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주차환경 개선사업(36.9%), 전통시장 특성화·청년몰 조성사업(31.9%), 사회안전망 구축사업(30.2%)은 30%대의 인지도로 저조했다. 소상공인 협업화 지원(9.9%), 중소물류센터 건립(9.1%) 사업 등은 10%도 알지 못했다.

이용 경험 역시 현저히 낮았다. 정책자금(15.1%),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주차환경 개선사업(11.2%)은 20%를 밑돌았고 제로페이(7.7%)를 비롯한 여타 정책은 10%에도 못 미쳤다. 특히 소상공인 불공정거래센터·특화지원센터 운영, 협업화지원, 창업 성공 사다리사업 등은 1%도 채 이용하지 않았다. 정책 인지 경로는 지인이 34.7%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소상공인연합회 및 업종별 협회(22.8%), 홈페이지·블로그·SNS(7.1%), 텔레비전·라디오·신문(2.2%) 순이었다.

소공인의 지원 정책 인지도는 정책자금 지원(52.7%), 제로페이 경남(48.8%), 전통시장 현대화·주차환경 개선(31.4%)에서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이 밖에는 30%를 밑돌았다. 이용 경험은 정책자금(21.3%), 사회안전망 구축사업(9.3%) 순이었으며 다음은 모두 5%도 채 이용한 경험이 없었다. 정책 인지 경로는 역시 지인이 28.8%였으며 25.7%는 방송매체, 21.2%는 소상공인 연합회·업종별 협회라고 답했다.

◇필요정책은 정책자금 지원 ‘최고’= 애로사항 1순위로는 소상인은 시장 트렌드 및 정보 부족(28.2%), 고객관리·마케팅(28%), 종업원 임금·관리(24.5%), 시설노후·운영자금 부족(12.8%) 순이었다. 소공인은 근로자 채용·관리 어려움(24.5%), 판로개척(17.3%), 기술 도입(13.7%), 시장 트렌드·정보부족(12.4%) 순으로 답했다.

필요 정책은 소상인은 정책자금 지원이 46.1%로 가장 높았으며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주차환경 개선(8.1%), 소규모 경영환경 개선지원과 경영성장 지원사업(각 6.5%) 순이었다. 소공인 역시 정책자금 지원(60.4%)이 압도적이었으며 창업 성공 사다리사업과 협업화 지원(각 6.3%),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설치·운영(5.3%) 순이었다.

◇“‘정책 큐레이터’ 운영 시급”= 조사를 진행한 소상공인연합회는 이 같은 이유가 홍보 부족이라고 분석했다.

이혜숙 경남소상공인연합회 실태조사단장은 “시군 단위 정책홍보는 형식적·일시적 경향이 높아 현실적으로 정책을 체감하고 이해하기 어려워 전문적·포괄적 정책 분석 및 맞춤 정책 해석으로 쉽게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전문인이 필요하다”면서 “수많은 정책 중 시군·업종별 필요한 정책만 맞춤형으로 설명하는 ‘큐레이터’ 같은 존재가 절실하다”고 제안했다.

김현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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