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과원, 저수온기 갯벌 패류양식장 철저히 관리해야

기사입력 : 2019-12-12 15:41:49

수산과학원이 겨울철 저수온기에 갯벌 패류 양식어장의 폐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어장관리에 다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수과원은 최근 갯벌 온도는 지면 아래로 3㎝ 깊이에서 영하 2도로 나타나 본격적인 겨울이 오면 갯벌 온도는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고 조석현상에 따라 하루에 두 번 공기 중에 노출되는 환경이 갯벌에 서식하는 패류를 포함한 생물은 동·하절기 동안 다른 바다 생물에 비해 극심한 온도변화를 견뎌야 한다.

또 양식 패류가 정상적으로 잠입할 수 있도록 한파가 오기 전 계획적인 수확과 출하를 통해 적정 서식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패류의 정상적인 잠입을 방해하는 죽은 패각 및 기타 고형물체(자갈 등)는 미리 수거해야 하고 갯벌에서 생산되는 주요 품종인 바지락은 겨울이 되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그 잠입 깊이가 여름철(1~2㎝ 이내)에 비해 2배 이상 깊어져 2~5㎝ 정도로 깊게 들어가 추위를 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겨울철에는 수산생물 대부분이 생리적 대사가 느려 폐사가 일어나더라도 부패한 냄새나 폐사체 발견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어장 관찰을 통해 2차 오염에 의한 폐사 발생에 주의해야 하고, 꼬막류는 바지락과 같은 수관이 발달하지 않아 연중 갯벌 저질 1㎝ 이내로 얕게 서식하며 폭풍·파도 등 저질변동에 취약하기 때문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겨울철 폐사를 줄이기 위해 세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한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