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죽기를 각오”… 한국당, 패스트트랙 저지 ‘강공’

‘조국 사태’ 후 두 달만에 광화문 집회

총선 후보 등록 앞둔 지역구 의원들

기사입력 : 2019-12-16 08:02:00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를 마치고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를 마치고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닷새 후인 지난 10월 19일 이후 두 달 만에 다시 장외로 나왔다. 이날 집회에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공조로 패스트트랙 법안을 상정·표결하려는 데 맞서 대국민 여론전에 초점을 맞췄다. 또 청와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및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 우리들병원 거액 대출 의혹을 문재인 대통령과 연결짓는 데도 주력했다.

황교안 대표는 20분간 진행된 연설에서 “죽기를 각오하겠다”는 표현을 세 차례나 반복했다. 그러면서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은 독재의 완성을 위한 양대 악법”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의 하명 수사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연단에 올라 “경찰이 안 되는 죄를 억지로 씌워서 제게 못된 짓을 하다 들통이 났다”며 “백원우, 조국은 중간연락책일 뿐 배후에는 확실한 몸통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의 장외집회와 농성으로 총선을 코앞에 둔 지역구 의원들은 속이 탄다. 당장 17일부터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데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해 대부분 시간을 지역구가 아닌 서울에서 보내고 있다.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대규모 집회까지 열리면서 다수 의원들은 지역구 활동을 사실상 포기했다. 그렇다고 황교안 대표가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는데 마냥 지역구에 머물기도 어정쩡하다. 의원들은 상임위원회별로 오전·오후 12시간씩 2개 조로 나뉘어 로텐더홀 농성장을 지키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평화당+대안신당) 공조로 패스트트랙 법안을 16일 상정해 19일 처리한다는 방침이어서 이번 주도 여의도에 머물러야 할 상황이다. 지역구의 급한 행사는 당일치기로 오가고 있다. 가뜩이나 수적 열세로 패스트트랙 법안을 물리력으로 저지하기 어려운 게 현실인데 당 지도부에 ‘눈도장’을 찍지 않으면 공천 불이익을 각오해야 할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

여기에다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예년처럼 지역구 국비 확보에 노력했다는 홍보도 못하는 처지다. 여당과 범여권 정당의 예산안 처리에 ‘세금 도둑질’ ‘날치기’라고 비난한 만큼 ‘치적’을 자랑하지 못한 채 속앓이다. 일부는 의정보고회를 통해 대대적으로 지역구에 홍보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경남의 한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15일 “지난 14일 광화문 집회가 끝난 당일 의원은 지역구로 가 또다른 일정을 소화했다”며 “한국당은 수적 열세로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법안을 밀어붙이면 통과될 게 뻔한데 저지하지도 못하는 현실에서 이런 투쟁방식이 실효성이 있는 지에 대한 의문도 적지 않다”고 했다.

이상권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